낙석 보호제방 설계 검토
- 전문가 제언
-
○ 낙석은 산악지방에서는 가장 흔한 재해다. 낙석으로부터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으로는 낙석발생 지점을 조사하여 위험요소를 제거하여 사전에 방지하는 적극적 방법과 낙석이 발생하는 장소에 위험 방지시설을 설치하는 소극적 방법이 있다. 전자의 경우 특수한 일부 지역에서만 채택이 가능하며, 대부분은 후자를 선택한다. 이때 가장 보편적으로 채택되는 형태는 흙 구조물 제방이다.
○ 본 논문은 낙석 보호제방 설계에서 가장 중요한 2가지 측면을 논하고 있다. 그중 하나는 제방의 낙석 제어 능력이고 다른 하나는 충격 흡수 능력이다. 이를 위해 문헌조사와 최근 기술수준에 근거하여 낙석 보호제방 설계의 주요 특징과 제약조건에 관한 검토를 하였다. 그 결과 낙석재해의 중요 핵심인 낙석의 낙하 높이나 속도 등의 측정과 검증이 어렵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또한 보호제방에 가해지는 충격 분석에서도 충격을 유발하는 메커니즘과 충격규모의 측정도 정확치 않음이 인지되었다. 이런 관점을 설계 공학자들이 명심해야할 사항이다.
○ 보호제방 설계에서 유념할 점이 몇 가지 있다. 우선 낙석 보호제방 위치로서 최선의 지점을 선택하기 위하여 낙석 궤적을 분석하는 일이다. 최적 지점은 대개 낙석이 퇴적되는 장소 부근인 낙석 통과지역의 끝 부분에 위치한다. 다음은 구조물 설치를 위한 접근성과 설치비용의 경제성이다. 때로는 이 이유로 설치위치가 바뀔 수도 있다. 그러나 기술적 측면에서 낙석 재해예방에 가장 효율적 위치는 낙석 궤적과 사면의 형상(geometry)에 따라 결정된다.
○ 우리나라는 인구밀도가 높고 산악지형이 넓게 분포하여 낙석재해가 비교적 많은 나라이다. 낙석이 빈번한 산악지역의 도로는 낙석 빈발 지점을 대상으로 콘크리트 옹벽 설치 등으로 이에 대한 대비하고 있다. 가장 위험한 피해는 산악지방에서 발생하는 토석류를 동반한 낙석으로 이 경우 하류에 엄청난 피해를 초래한다. 이를 대비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종류의 댐이나 제방을 설치하는데, 우리의 경우 이 논문에서 제시한 제방 설계의 검토사항을 참고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 Lambert, F. Bourri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54
- 잡지명
- Engineering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7~88
- 분석자
- 김*영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