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β-세포증식과 세포 내 신호
- 전문가 제언
-
○ 생쥐 β-세포는 비교적 증식 반응을 잘 나타내는 데 비해 인간 β-세포는 매우 작은 반응을 보인다. 이것이 바로 인간 당뇨병 치료를 위한 β-세포 증식을 하는데 큰 장애가 되고 있다. 따라서 인간성인 β-세포들을 복제하기 어려운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당뇨병 과학계는 이 무지의 상태를 바꾸기 위해 지속해서 문제를 제기할 수 있다.
○ IR/IGF-1 신호경로의 하류신호분자는 IRS(인슐린 수용체 기질)와 Akt이다. IRS-1 Knockout는 신생아의 성장, 췌도의 이상증식 및 장애가 일어나지만 β-세포 자람이 커서 당뇨병은 발생하지 않는다. 그러나 IRS-2 Knockout는 약한 성장지체, 약한 내 당 능 장애, β-세포의 저성장 및 당뇨병이 나타났다. 이 IRS-2는 인크레틴, GLP-1 등 장 내분비 호르몬들의 β-세포들의 생존력과 자람을 촉진할 수 있게 매개 작용을 하는 조절기지만 IRS-1은 인슐린 분비에 관여한다.
○ GSK3는 세포분열회로와 세포증식에 관여한다. 활성화된 Akt는 GSK3을 억제한다. AKT가 지속해서 활성화되면 cyclin D1이 증가해 세포분열이 왕성해진다. 따라서 GSK3는 β-세포 분열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 임신 중 분비되는 lactogen은 lactogen수용 체에 결합해 JAK2를 활성화한다. 이 JAK2는 STAT5를 활성화해 cyclin O2발현을 증가시켜서 β-세포 증식을 촉진한다. 또 STAT5는 Bcl6 전사인자 발현을 높여서 세포 자람을 억제하는 menin과 세포분열 회로를 억제하는 p18도 억제해 세포분열 회로를 작동시킨다.
○ 인간 β-세포에는 인슐린 수용체, IGF-1수용 체를 발현하고 관련 신호경로들도 있음이 밝혀졌다. 건강한 인간의 β-세포에는 인슐린의 양 자동제어 효과(영향)를 촉진, 증가시키는 인슐린의 직접작용이 있다. 그러나 2형 당뇨병은 이 인슐린의 양 자동제어(positive feedback)작용이 악화되었다.
- 저자
- Rohit N. Kulkarni,1,2 Ernesto-Bernal Mizrachi,3 Adolfo Garcia Ocana,4 and Andrew F. Stewart4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61
- 잡지명
- Diabet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205~2213
- 분석자
- 윤*욱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