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 알루미늄 베이스 기판재료
- 전문가 제언
-
LED의 고휘도화에 동반하여 발생한 열을 효율 좋게 도피시키기 위해서, 기판설계에 있어서는 열대책이 중요하다. 현재 고휘도 LED 조명의 열대책의 하나로서, 열전도성이 우수한 알루미늄 베이스기판이 채용되고 있지만, 비교적 고가이기 때문에 고휘도 LED 조명의 보급에 있어서 장벽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많은 LED 조명에는 저렴한 CEM-3기판이 이용되고 있지만, 그 열전도성은 알루미늄 베이스 기판보다도 낮기 때문에, 앞으로 LED의 고휘도화를 진전시키기 위해서 더욱 대비책을 필요로 하고 있다.
이것을 받아서, 利昌工業(Toshimasa Industrial Co. Ltd)에서는 알루미늄 베이스 기판재료의 저가격화에 있어서, 주로 LED 조명을 목표로 하여 백색의 알루미늄 베이스 기판재료「AC-7900」을 개발했다.
AC-7900은 알루미늄 기판표면에 백색 글라스포 기재 에폭시수지(Prepreg)를 배치하고, 그 위에 회로형성용의 구리박편을 프레스 접착시킨 알루미늄 베이스의 금속프린트 배선판 재료이다.
AC-7900의 절연층은 백색이며, 모든 가시광 영역에 있어서 90% 전후라고 하는 반사율을 나타낸다. 또한 AC-7900의 절연층은, 당사의 LED기판용 백색프린트 배선판 재료「CS-3965」에서 배치된 수지 배합기술을 계승하고 있으며, 내변색성이 우수하다. 150℃에서의 내열 변색시험에서 AC-7900은, 24시간 후에도 거의 변화가 없었다.
AC-7900의 절연층에는 글라스포 기재(Glass cloth)에 에폭시수지를 함침시킨 프리프레그(Prepreg)를 채용하고 있으며, 절연신뢰성이 우수하다. 많은 알루미늄 베이스기판은 절연층으로서 수지를 도공한 것이 거의 대부분이며, 절연성의 향상이 문제로 되어 있다. AC-7900은 절연층에 프리프레그를 채용하는 것에 의하여 절연층의 두께 60㎛에 있어서 절연파괴전압이 5㎸, 절연층의 두께 120㎛에서는 7㎸로서 우수한 절연신뢰성을 나타냈다.
- 저자
- Nishihata Takeshi
- 자료유형
- 연구단신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0(10)
- 잡지명
- JETI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148~150
- 분석자
- 강*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