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에서 재생재료의 사용에 관한 지침

전문가 제언
○ 우리의 생활에서 매일 발생되는 폐기물의 양은 매우 많다. 종이류, 플라스틱류, 목재류, 캔류, 유리류, 음식물류 등 여러 종류의 폐기물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 폐기물 중 재활용을 할 수 있는 것은 재활용을 하여 자원을 절약해야 하는데, 종이류와 플라스틱 중 PET병이 많이 재활용되고 있다. 종이류와 PET병은 재활용(리사이클링)되어 식품에 다시 사용될 수 있는데, 이 경우에 안전성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재생지와 재생플라스틱에서 유해물질이 식품으로 이행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일본에서는 2012년에 「고지표준 품질규격」등 지침을 발표하여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에 재생플라스틱 재료 및 재생지의 사용에 관해 관리하고 있다. 일본은 이 지침에서 사용된 고지나 플라스틱재료를 회수, 제조, 사용할 때 유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준을 만들어 지키도록 하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는 사용된 고지나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만든 재생지나 재생플라스틱 제품이 식품에 사용될 때에도 「식품용 기구 및 용기?포장 공전」에서 정한 재질별 규격에 적합하면 사용이 가능하게끔 되어 있다. 그러나 좀 더 식품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지나 사용된 플라스틱을 사용하여 만든 기구나 용기, 포장에 대해서 별도의 관리 지침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생각된다. 유해화학물질이 갈수록 증가하는 현대에 재생된 기구나 용기, 포장에 대한 관리는 식품으로부터의 안전성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다.

○ 종이나 PET병을 사용하는 소비자들도 이러한 제품을 사용하고 폐기할 때 재활용이 된다는 점을 감안하여 좀 더 깨끗하게 사용해야 한다. PET병에 본연의 내용물과 다른 폐기물을 넣는 일 등을 해서는 안 된다. 정부에서는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을 위해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을 비롯하여 쓰레기 종량제, 자원재활용 제도 등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국민들은 적극 참여해야 할 것이다.

저자
Saki O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식품·의약
연도
2012
권(호)
62(8)
잡지명
食品衛生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식품·의약
페이지
29~37
분석자
백*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