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ICT의 발전으로 변화되는 에너지관리 및 제어시스템

전문가 제언

○ 일본은 ICT의 효율적인 활용으로 공장이나 빌딩을 중심으로 산업과 업무부문의 에너지수급관리 제어를 최적으로 집행하기위한 연대제어시스템보급을 추진하고 있다.

○ 연대제어는 전력의 수급불균형으로 인한 낭비를 줄이기 위한 것이지만 도입에 소요되는 비용과 기술 및 관리문제가 용이하지 않아서 현재까지는 대규모공장에서만 이용을 하고 있는 실정이다.

○ 그러나 근래엔 PC로 대표되는 정보기술을 비롯하여 현장기기와 제동장치 및 PC와 연결된 통신기술등을 결합한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저비용을 가지고 현장기술자라도 연대제어를 실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수가 있게 되었다. 이에 따라 중소규모공장이나 중소사업소까지에도 이 ICT에 의한 연대제어시스템을 도입시키려고 “사단법인 전자정보기술 산업협회”가 중심이 되어 시스템의 도입과 보급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 특히 연대제어의 효율극대화를 위하여 기업의 자사설비 군만이 대상이 아니라 타 기업과의 연대제어는 물론이거니와 광역의 지역냉난방시설이나 또는 지역냉난방을 복수 통합한 형태의 대형 지역냉난방시설에도 적용시킬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 뿐만 아니라 앞으로 실현이 예상되는 Smart City에 적용하여 CEMS(Cluster Energy Management System)와의 연대를 고려한 연대제어로도 발전되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 IT강국인 우리나라의 경우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이 금년 3월 5일 발간한 '2013년 ICT 시장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우리나라의 ICT 산업생산규모는 작년보다 2.3%증가한 371,3조원이 될 전망이다. ICT산업은 방송통신서비스와 관련기기 그리고 소프트웨어를 포함한다.

○ ICT의 활용 및 보급 확대는 다양한 분야에서 새로운 경제성장 동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따라서 에너지빈국인 우리나라의 실정을 감안할 때 에너지 분야에서도 ICT의 적극적인활용으로 일본이 추진하고 있는 에너지관리제어시스템의 보급 확산이 긴요하다고 생각된다.
저자
JEI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64(10)
잡지명
省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22~28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