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로의 분진 감량과 개질기술

전문가 제언
○ 전기로에서 발생한 분진은 도금 강판 스크랩에서 유입된 아연이 20%정도 함유되어 있다. 이 아연 분진을 중간처리하여 재생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분진처리 비용은 전기로 제강 업체에 큰 부담이 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계 각국의 이 분진처리 현상과 과제를 해설하고 분진 인젝션 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 국내 전기로에서 생산되고 있는 조강 생산량은 2009년에 2,090만 톤, 2010년에 2,480만 톤, 2011년에 2,639만 톤으로 전체 조강 생산량의 평균 40.9%를 차지하고 있다. 스크랩 용해 시 조강 생산량 대비 약 1.2~1.5%의 분진이 발생하며 산업의 고도화에 따라 철강제품도 그 종류에 따라 다양화되고 고급화됨에 따라 발생되는 분진의 성상도 유해화 되고 있다.

○ 현재 선진국에서는 로터리 킬른로나 플라즈마로를 이용하는 방법 등이 이용되고 있으며 독일의 경우 분진 중 (Zn+Pb)가 17.5%가 넘으면 매립하는 것보다 재생하여 자원화 하는 것이 경제적이라고 평가하고 있으며, 국내 제강 전기로의 분진 중 아연의 함량은 23.3%로 추정되고 있다.

○ 국내에서는 전기로 제강 분진의 재활용 기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재활용에 대한 공정연구에 치중하고 있다 그러나 최종 제품의 경제성이나 사용가능한 용도의 입증에 대해서는 미약한 실정이다.

○ 최근 세계적인 글로벌 스틸 더스트 사(GSD : Global Steel Dust Ltd.)는 서해안 지역 공장부지에 2014년1월 준공예정으로 건설을 추진 중이다. 이는 Waelz Kiln법으로 분진 40만 톤을 처리하여 11만 톤의 아연을 안전하게 재활용하는 것이며, 또한 영국의 징콕스(Zincox)사가 경북 경주 천북 산업단지에 $2.5억을 투자하여 분진 처리공장을 건설할 계획으로 되어 있어 앞으로 분진처리에 많은 기대를 한다.
저자
Tsubone Akira, Fujisawa Akira, Nagasaka Tetauy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11)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99~1004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