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전자화 기술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의 자동차는 친환경, 고연비, 소형화를 추구하고 있으며, 성능의 고성능화를 위해 전자화가 추진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기후변동에 대한 우려가 확대되고 지구환경의 보호를 위해 배기가스에 대한 대책이 강화되기 시작하면서 자동차의 전자화는 급속하게 발전하고 있으며,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해 1997년에 채택된 교토의정서가 2005년에 발효되면서 전자화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자동차 개발과정에서 많은 전자기술자들이 참여하면서 자동차 전자화의 큰 계기가 되고 있으며, 전기자동차, 연료전지자동차의 동력장치의 전동화도 진행되고 있다. 자동차의 전동 화에 의해 자동차 부품이 약 30% 정도 감소하며, 이에 따라 경량화와 소비전력의 절감도 가능하다. 고품질, 고 신뢰성의 차량탑재 시스템을 저비용·고효율로 개발하고 생산하는 수단이 자동차산업에서는 매우 중요한 과제로 부각되고 있다.
○ 자동차 향후 전자화의 방향은 전동 화 기술, 운전지원을 위한 고 신뢰성 통신기술, IT·CE 융합기술, 그리고 비용절감과 표준화를 위한 복합기술로 구분할 수 있다. 자동차의 전자화에 의한 전동 화 기술이 적용된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유럽에서도 이에 자극받아 자동차의 전자화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전자화의 도입이 늦은 국내 자동차산업도 이를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인 과제가 산적해 있다.
○ 미래의 자동차시장은 친환경 자동차에 의해 주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선진국 자동차제조회사들은 전기자동차 개발과 전자화에 주력하고 있다. 일본은 자동차회사를 중심으로 높은 수준의 기술 개발력에 의해 다양한 신기술을 창조하여 세계자동차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데 비하여, 유럽은 각사의 경쟁영역과 협조영역을 설정하고 산·관·학이 연대하여 과제의 해결을 도모하고 있다. 우리도 자동차산업뿐만 아니라 IT, 전기·통신 업계가 연대하여 자동차에 대한 소비자의 요구와 기호의 변화에 대비한 전기/전자 기술을 채용하여 기능을 효과적으로 통합하는 연구개발을 공동 추진하여야 한다.
- 저자
- Shinichi Kats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3
- 권(호)
- 67(1)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75~81
- 분석자
- 진*훈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