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 자동차 배터리 가격과 용량의 민감성

전문가 제언
○ 본문은 2030년대의 예상되는 기술을 바탕으로 전기구동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배터리의 용량 및 가격이 통합된 발전과 도로 수송 시스템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모델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은 독일과 스칸디나비아 반도의 여러 나라를 아우르는 북유럽이다. 그러나 배터리 용량과 가격이 전기구동 자동차 수요의 유인효과를 분석하지 않았고 발전 시스템에서 나타나는 결과의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 액체 연료를 사용하는 ICE를 EDV로 대체하면 여러 가지 유리한 점이 있다. 환경적으로 배기가스가 없고(발전소에 집중된 공기오염은 첨단 오염 제거 시설이 최적화되어 처리할 수 있다.) 경제적으로 단위 거리 주행에 디젤이 전기보다 더 비싸다. 특히 플러그-인 차량은 전력수요가 감소하는 야간에 충전함으로서 발전소는 더 안정된 발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EDV가 제공하는 유연성은 재생에너지의 점유율이 큰 불안정한 발전 시스템 뿐 아니라 안정된 시스템에도 도움을 준다.

○ 앞으로 차량 배터리에 저장된 전기를 그리드에 판매할 수 있는 “차량에서 그리드로(V2G)” 시스템이 도입되면 차량은 엄청난 전력 저장 시설의 역할을 하게 된다. 특히 예측하기 어렵고 간헐적이며 수요와 생산이 시간적으로 불일치하는 재생에너지의 점유율이 큰 발전 시스템에서는 이 전력저장 시설의 필요성이 더 커진다. 이 때 전기 구동 차량은 가장 합리적의고 효율적인 저장시설의 역할을 할 수 있다.

○ 1990년대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 배터리에 의한 전력저장을 연구한 바 있다. 배터리는 가장 일반적인 납 배터리를 사용하였다. 당시 원자력발전소 등에서 나오는 야간 잉여 전기의 소비를 위해 심야전기 할인제를 선전하던 시기였다. 현재 그 연구원에서 수시로 전기 가격이 변하는 스마트 그리드를 연구하고 있는데 이 프로젝트의 선행 연구로서 앞에 말한 전력저장 연구는 의의가 크다 하겠다.

○ 우리나라의 전기 자동차용 배터리 제조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현재 미국 전기 구동 차량의 주축 배터리는 한국제이다. 이는 우리나라가 전기구동차량 개발에 본격적으로 진입할 때 큰 자산이 될 것이다.
저자
Juul, 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47
잡지명
Energ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403~410
분석자
김*설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