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기오염에 대한 단기노출과 중국의 일간 사망률

전문가 제언
○ 2013년 1월 중국에서 발표된 ‘환경의 지속가능한 미래-중국환경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은 대기오염으로 인한 질병으로 매년 GDP의 1.2%의 손실을 입는 것으로 보도했다.

○ 중국의 500대 도시 가운데 1% 정도만이 WHO가 정한 대기오염표준 이내이며, 특히 세계에서 대기오염이 가장 심한 10개 도시 가운데 7개가 중국 도시라고 밝혔다.

○ 이와 같이 대기오염으로 만성기관지염을 비롯한 호흡기 관련 질병과 심뇌혈관 질병의 발병률과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 중국에서 PM10과 PM2.5, SO2, NO2, O3, CO에 대한 단기간 노출에 의한 사망률을 평가하기 위해 33회의 시계열에 대해 메타분석과 실험군 교차연구를 수행했다.

○ 관심의 대상인 모든 오염물질에 대한 통합 평가결과에서 대기오염물질 노출과 사망률위험 증가 사이에 중요한 상관관계가 관찰되었다.

○ 중국 거대도시에서 현재의 연간 PM2.5농도를 WHO 대기오염물질 농도 가이드라인(10μg/m3)으로 감소시키면, PM2.5 단기노출로 인한 사망률이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시안에서 각각 2.7%, 1.7%, 2.3% 및 6.2%까지 감소될 수 있다.

○ 매년 봄철에 중국에서 우리나라에 유입되는 막대한 양의 미세먼지에는 중금속 및 각종 화학물질이 들어 있어, 만성질환자의 경우에는 장시간 인체에 침투해서 장기 세포의 DNA손상을 가져올 수 있다.

○ 우리나라 기상청도 황사현상을 기상재해로 인식해 2002년부터 황사특보, 황사경보, 황사주의보 등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에 국한하지 않고 중국, 일본, 몽골 등 관련국들과 공동으로 미세분진의 발생, 유입, 피해상황 등의 문제를 논의하고 대처방안을 추진해야 한다.
저자
Yu Shang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54
잡지명
Environment International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100~111
분석자
진*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