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습윤의 온도응답성을 이용한 물방울 흡착제어 가능한 초발수 표면

전문가 제언
○ 최근, 국내에서는 온도응답특성을 이용한 초발수의 표면처리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인체에서 발산하는 땀을 포함한 수증기는 몸 밖으로 배출하고, 비나 눈 등 외부의 수분은 인체에 도달하지 않도록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섬유이다. 합성섬유의 낮은 전기전도성과 소수성의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생체나 금속입자 및 무기 나노입자를 활용하여 우수한 전기전도성 및 전자파 차폐특성을 확보하고 있다.

○ 생체로부터 나노-마이크로 초발수용 복합소재나 자외선차폐용 나노섬유, 자외선 차단 금속을 혼입한다. 최근, 초발수의 연구는 노인수명과 유해환경개선에 초점을 두고 있다. 2010년 한국과학기술원과 한국표면공학회 중부지회와 반월공단의 표면처리 중소기업인 J&L TECH사와 광성전자 주식회사는 TFT(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초발수 DLC코팅과 초흡수의 표면처리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 2009년 포항공과대학에서는 자연모사를 통한 기능성 나노표면 제조 및 특성연구를 발표하였다. 자연모사를 통한 표면 나노구조가 제어된 기능성 표면 제조 및 특성 평가기술이다. Ag입자와 탄소나노튜브를 활용하여 초발수를 나타내는 초고밀도 직물에 적용하고 자동차 외관부품이나 세탁기, 전자부품의 표면처리에 응용하고 있다. 태양전지, 터치패널, 리튬전지, 렌즈, 회로기판 개발에 종합적인 초발수의 기술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표면장력과 모세관, 접촉각과 습윤성 등의 종합적인 표면처리와 유체역학 기술도 요구된다.

○ 2012년 국내 전략산업 기술로드맵에서 밝힌 보고에 의하면 나노금속 미세다공성 및 적층형태의 직물개발은 미흡한 것으로 밝혀졌다. 항후, 국산 전도성 Hydrophobic나노섬유와 초발수용 Nano-Micro복합섬유의 융합기술개발이 예상된다. 최신 나노기술 동향을 파악하여 전문가를 활용한 기술인력 양성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나노부품실용화센터, 대학연구소, 참여기업체 및 참여기업체간의 기술네트워크는 형성되어 있지만, 연구지원을 위한 전문가활용 시스템 보완도 필요하다.
저자
Daisuke ISHI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4(1)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6~30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