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생물모방과 표면기술

전문가 제언
○ 최근 모든 제품이 고기능과 경박 단소를 지향하면서 표면과학 기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표면처리는 절연·코팅 등 물리·화학·전기적인 공정을 통해 부식과 균열을 막고 전도성 및 외관을 향상시키는 소재기술이다. 활용 분야는 생활 필수품에서부터 자동차·선박 등 수송산업, 전자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다.

○ 생물모방(Biomimetics) 표면처리기술은 식물이나 동물을 태양광이나 화학에너지를 이용하여 유기화합물(C, H, O, P, N, S)을 중심으로 활용하는 기술이다. 하지만, 기존의 구조해석으로써는 생체모방인 효소의 반응부위의 화학구조를 밝힐 수 없다. 상온, 상압에서 분자집합이나 자기조직화 표면을 유기화학의 기법을 이용하여 생체반응을 분자론으로 해명할 수 있는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고 있다.

○ 연잎에 물방울이 젖지 않는 이유는 미세한 나노돌기들이 물방울을 표면장력으로 받쳐주기 때문이다. 이 발수원리를 10년 전부터 현대?기아자동차사는 코팅유리나 백미러 거울표면에도 적용하고 있다. 한일합섬과 KOLON사는 일본 Morphotex와 동일하게 호랑나비와 곤충을 모방한 비에 젖지 않는 Biomimetics신사복을 공급하고 있다.

○ 친환경·원가경쟁력이 강조되는 가운데 생물을 모방한 표면처리가 차세대 기술로 등장하고 있다. 뱀의 윤활성 점액과 껍질을 자동차엔진 오일이나 금형 유압실린더 표면처리 기술에 적용하려는 가운데 향후, 에너지 확보에 유리하고 해양생물을 모방한 친환경 Biomimetics표면처리기술이 활발히 연구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자
Masatsugu SHIMO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4(1)
잡지명
表面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8
분석자
김*상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