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 위장관 미생물군총의 다양성과 안정성 및 복원력
- 전문가 제언
-
○ 본 리뷰는 사람 위장관 내에 존재하는 미생물군총(microbiota)에 대한 최신의 식견을 정리한 내용이다. 사람의 위장계 내에는 1014 정도의 엄청난 수의 미생물이 장관 내의 넓은 지역(100m2)에 걸쳐 분포하며 총 무개는 약 3.5Kg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장관 내 미생물군총은 인체의 위장관이란 특이한 생태계에서 고유한 환경을 만들어 음식 재료 물질들을 소화하여 여러 영양소와 에너지를 생성하는 작용을 한다.
○ 위장관 내의 미생물들은 복잡한 생태계를 형성하여 집단적인 대사 활동과 숙주와의 상호관계를 통하여 여러 정상적인 생리작용과 질병에 대한 감수성에 영향을 끼친다. 위장관 내 미생물군총에 따라서는 설사증 등 질환, 아토피, 면역 및 비만 등의 이상을 가져오기 때문에 이들 미생물군총의 조성과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이를 표적으로 한 치료를 디자인하는 데에 있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 본 리뷰에서는 건강한 위장계에서의 미생물 다양성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다. 건강인의 위장관 내에 있는 미생물의 구성은 개인, 문화, 연령, 약 복용 및 식사 습관 등에 따라서 큰 다양성를 보인다. 정상인들은 1,000종 이상의 미생물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미생물군총의 구성은 시간의 경과에 따라서 변화를 보인다. 미생물 집단의 배양과 관계없이 전체 미생물군총의 구성에서의 다양성과 함께 기능상의 구성도 다양함을 보인다. 미생물군총의 기능상의 구성은 주로 연령, 유전적 특성 그리고 식사 등에 따라서 차이를 보인다.
○ 미생물군총을 건강한 상태로 유지하는 것은 건강의 유지와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그러나 아직 미생물군총이 설사증 등 질병, 비만 및 질병 저항성에 미치는 정확한 기전이 규명되지 않고 있다. 이는 식사와 생활 방식 등의 차이에 의해서 결정되는 것으로 판단되어 우리 국민에 대한 건강 식사에 대한 홍보가 요구된다. 우선 우리나라 건강인의 미생물군총에 대한 메타게노믹스와 배양성 미생물에 대한 현황 파악이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를 위한 국가적 대응이 필요하다.
- 저자
- Catherine A. Lozupone,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489(9415)
- 잡지명
- Natu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20~230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