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대학연구에 기원한 라이선스 된 상용화 발명의 경제적 영향

전문가 제언
○ 이글은 “대학연구에 기원한 라이선스 된 상용화발명의 경제적 영향” 주제 하에 서론, 대학라이선싱의 경제적 영향 평가, 연구결과, 토의, 결론 및 정책제언으로 구성되었다. 이글은 미상무부의 경제분석국(Bureau of Economic Analysis: BEA)투입산출(Input-Output: I-O)모형과 대학기술경영자협회(Association of University Technology Manager: AUTM)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대학라이선싱의 국가경제에 대한 영향의 측정을 위한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 이글의 목적은 대학라이선싱이 미국경제에 미친 기여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이다. 지역과 국가는 증가하는 경제적 문제에 직면함에 따라 그들은 경제성장의 기회를 증대시키고 공공기금이 삭감될 수 있는 영역을 확인하는 길을 찾고 있다. 연구대학이 경제성장과 직업창출에 중요한 엔진일 수 있다는 것은 지금 잘 인식되어 있다. 대학연구 및 연구 관련활동은 많은 주요한 방법으로 경제의 현대화에 기여한다.

○ 그 기여는 신지식과 기술노하우를 개발한 대학에 기인한 산업에 응용된 R&D의 생산성 증가, 교수 및 학생에 구현된 고급인재의 제공, 생산 및 연구에서 산업에 의하여 사용되는 장비 및 도구의 개발, 약간 예상치 못한 대규모 사회적, 경제적 영향을 가질 수 있는 신제품 및 과정의 개념 및 원형의 창설 등을 통해서다.

○ 이글은 하나의 핵심적인 대학활동 즉 산업에 대한 대학발명라이선싱의 미국경제에 관한 경제적 영향의 구체적 측정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미국대학의 라이선싱데이터를 국가투입산출모형계수와 통합하여 이전에 이용할 수 있었던 것보다 대학의 지식재산권라이선싱의 국가경제에 관한 영향에 대하여 더 유효하고 완전한 측정을 제공한다.

○ 이 연구는 1996-2010년에 걸친 15년 동안에 생성된 국내총생산, 산업총산출, 고용의 연간증가로 표현되는 국가경제의 영향을 측정한다. 우리나라는 산업의 동력으로써 대학발명의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법제도 정비 등을 하고 있다. 대학발명의 라이선싱이 국가경제 및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구체적이고 정량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저자
David Roessne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3
권(호)
42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3~34
분석자
고*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