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남 중국해 북부 Qiongdongnan분지 협곡 충전층의 구조 및 제어 요인

전문가 제언
○ 대부분의 해저협곡은 대륙주변부를 깊게 판 침식형태이며, 퇴적물을 대륙사면 하부 혹은 해저분지로 이동시키는 중요한 통로로 생각된다. 이 연구에서는 남 중국해 북부 Qiongdongnan분지의 대륙주변부에서 발달된 일련의 후기마이오세 해저협곡을 조사하였으며, 이 협곡은 일정방향이동으로 특징된다. 고 해상 3D탄성파자료 및 시추공자료가 이들 해저협곡의 지형, 암상 및 누층패턴을 조사하기 위하여 이용되었다.

○ 연장 10~30km, 폭 500~5,000m, 높이 <300m의 7개의 해저협곡이 확인되었으며, 일반적으로 NW-SE향이며, 거의 대륙사면에 수직으로 발달되나, 일부는 갑자기 방향을 바꾸는 협곡도 있다. 이들 해저협곡은 U모양 및 V모양의 지형을 보인다. 각 협곡의 충전물은 침식면(ES), 기저역암(BL), 질량운반 퇴적체(MTDs), 측면누적 퇴적체(LAPs) 등 4개종류의 구조요소에 의해 특징된다. 10km까지 일정방향이동이 이들 협곡들의 가장 중요한 특징이며, 협곡의 입구에서는 규모가 크고, 대륙주변부를 향하여 멀어질수록 줄어든다.

○ 이들 협곡의 일정방향이동은 외 대륙붕에서 South China Sea Warm Current의 운동에 기인된다. 단일의 협곡발달 역사는 침식우세단계, 침식-퇴적단계 및 퇴적우세단계 등 3단계로 구분될 수 있다. 저탁류와 저층류의 상호작용이 해저협곡의 측면누층패턴 변화를 가져온다. 이 발견은 South China Sea Warm Current의 메커니즘과 발달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 한국의 주요 해양분지는 동해의 울릉분지, 황해의 흑산분지, 군산분지, 남해의 제주분지, 오끼나와 트러프 등이 존재한다. 각 해양분지의 대륙주변부에서는 다수의 해저협곡이 발달된다. 특히 동해의 울릉분지에는 일정방향이동의 특성을 갖는 해저협곡이 존재한다. 이 연구결과를 한국의 해저협곡발달에 응용하여 적용하면 좋은 결과가 도출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저자
Yunlong He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3
권(호)
41
잡지명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264~276
분석자
박*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