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전기로 더스트 처리의 중요성과 문제점

전문가 제언
○ 전 세계 조강생산량 13억 5091만 톤 중 전기로 조강생산량은 4억 1660만 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철강스크랩에 약 1∼1.5% 함유되어 있는 Zn은 전기로 제강 중에 모두 휘발하여 포집된다. 포집된 더스트 중에는 Zn이 20% 전후로 농축되었다. 유럽, 일본은 일반적으로 Waelz법으로 제강 더스트를 환원 휘발하여 조산화아연을 회수하고 있으나 한국은 회수하지 않는 실정이다. 전기로 제강 더스트 처리의 중요성과 문제점을 제시한 내용은 전기로 제강분진 처리에 유익하다고 생각된다.

○ 전기로 제강분진을 처리하는 방법은 Waelz법, 반용광로법, 로터리허스법 등이 활용되고 있는데 이 중에서 Waelz법은 로터리 파이프형으로서 구조가 간단하고 작업이 편리하다. 그러나 조업 중 노벽에 노괴(Hearth accretion)가 형성되어서 노벽 안에 큰 링이 만들어지므로 종국에는 작업을 정지하고 노괴를 제거해야 하는 큰 약점이 있다.

○ 제강분진을 환원 휘발하여 생성된 조산화아연 중에는 Pb 등의 중금속과 염화물이나 불화물이 수% 함유되어 있으므로 조산화아연을 탈염처리한 후 습식 전해채취 공정이 필요하며 건식제련은 Zn 순도가 약간 낮기 때문에 현재 건식 제련용으로 활용하고 있다.

○ 제강분진을 산 침출에 의해 Zn 등의 유가금속을 회수하는 재래식방법도 있으나 더스트 중의 Zn은 ZnO?Fe2O3 상태로 되어 있어서 산에 난용성임으로 회수율이 저조하고 고액분리도 어려운 점이 있다. 그래서 ZnO?Fe2O3을 CaO와 혼합하여 1100℃에서 반응하면 ZnO와 CaO?Fe2O3로 분해되어 산 침출성이 양호하게 하는 특성이 있다.

○ 우리나라는 전기로 제강생산량이 약 2340만 톤이고 전기로제강 분진 발생량도 연간 약 20만 톤인데 아직 처리 못하고 있다. 1978년도에 선일자원이 동국제강 분진을 20톤/일 처리하여 전해아연 2톤/일 생산한 예가 있고 현재는 한국철강이 함안에 Waelz법으로 처리하려고 공장을 건설하였으나 아직 정상조업은 하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는 1980년대부터 제강 분진처리 문제가 제기되어 왔으나 아직 확실한 방안이 없음으로 정부가 주도적으로 해결할 문제라고 생각된다.
저자
MAtSUBAE Kazuyo,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82(11)
잡지명
金屬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991~998
분석자
황*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