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컴퓨터를 이용한 고속처리(high-throughput) 방식의 재료설계

전문가 제언
○ 특정 기술과 그에 사용되는 재료는 하나의 조합을 이루므로 초기의 적절한 재료 선정은 그 기술의 지속적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근래에 우후죽순 격으로 등장하는 수많은 신기술들 때문에 그에 걸맞은 신소재에 대한 요구도 급증하고 있지만, 과거처럼 일일이 실험을 통하여 신소재를 개발하는 느린 방식으로는 그 요구에 부응하기 어렵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HT(high-throughput) 기법은 컴퓨터를 이용하여 고속으로 유망 재료를 설계/발견할 수 있으므로 이런 문제를 상당 부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HT 기법은 재료에 대한 열역학/양자역학, 광학, 전자구조, 화합물구조 등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의 거대한 저장고(repository)에 모아 놓는 데서 시작된다. 그 후 사용자가 원하는 재료의 성질들을 표현자(descriptor)라는 형식으로 제시하면 컴퓨터가 그것을 이용하여 열역학적으로 안정된 구조의 후보재료들을 고속으로 찾아 제시한다. 이 방식의 성패는 적절한 표현자의 구성 여부에 달려있다. 즉, 지능적 데이터마이닝 기술이 필요한 것이다.

○ 외국에서는 AFLOWLIB.org, Materials Project, Computational Materials Repository, The Electronic Structure Project, Carnegie Mellon’s Alloy Database 등이 방대한 데이터 저장고를 갖추고 있으며, 그것들을 통하여 많은 재료과학자들이 실용적인 신소재를 찾아내고 있다. 앞으로 이 저장고들 사이에 네트워크가 구성되고, 표준계산과 통신규약이 마련되어 정보의 공유가 이루어진다면 컴퓨터를 이용한 HT 재료설계의 발전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 국내에서는 신약개발을 위해 분자설계연구소(BMDRC)와 KISTI가 각각 PreADMET시스템 및 화합물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표현자를 이용하는 방법론은 본고의 HT 기술과 유사하지만, 이 시스템들의 목적은 신약개발에 한정되어 있다. 본고에서 소개하는 HT 기술을 이용한 재료개발은 저자들이 말하듯이 속도제한 없는 고속도로에서의 무한 경쟁과 같이 모두에게 개방되어 있으므로 국내 연구자들도 이 경쟁에 동참하여 적극적으로 신소재 개발에 매진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Stefano Curtarolo, Gus L.W. Hart, Marco Buongiorno Nardelli, Natalio Mingo, Stefano Sanvito and Ohad Levy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12
잡지명
Nature Materials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191~201
분석자
심*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