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상이한 기술체제에서 기업규모와 R&D생산성 간의 관계

전문가 제언
○ 경쟁이 치열한 경영환경에서 R&D는 기업의 핵심요소가 되어 R&D생산성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상이한 기술체제에서 기업규모와 R&D생산성 간의 관계”를 주제로 하는 본 논문은 기업의 기술체제가 기업규모와 R&D생산성 간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를 위해 상황접근법을 채택하면서 네 가지의 연구전제를 설정하며 각 기업의 지배적인 기술체제가 기업규모와 R&D 간의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접근법을 제의한다.

○ 본 연구의 결과에서는 기업규모와 혁신 즉, R&D생산성 간의 관계가 기술체제에 의존하고 더 작은 기업이 과학시스템과의 근접성, 전유성(Appropriation)의 수단으로서 지식재산권 이용이나 낮은 지식축적성에 의해 특징지어진 기술체제에 의해 혜택을 받는다고 제시된다. 특히 연구결과는 더 큰 기업의 혁신성과가 지식재산권 이용이 제한되고 고객과 공급자와의 관계가 혁신기회성의 중요한 원천인 경우에 상대적으로 더 낫다고 나타낸다.

○ 그간 기업규모가 혁신에 미치는 영향이 학계의 큰 관심을 받아왔으며 기술자산이 특히 오늘날 경쟁이 심한 시장에서 기업의 성공에 중요 역할을 한다는 것이 널리 인정되고 있다. 기술체제는 기업과 산업에서 혁신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상황요인, 전유성, 기회성 성과 축적성 조건을 세 가지 차원으로 하여 기업규모-혁신관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오늘날 산업의 기술체제 특성이 혁신성과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우리나라의 R&D생산성은 최근 급격하게 향상되고 있으나 OECD 선진국과 비교해 보면 아직 낮은 수준이다. 그러므로 R&D생산성 향상을 위해 개방형 R&D, R&D투자 포트폴리오 확립, 생산성이 높은 R&D 조직의 설치, 산업구조를 고려한 기술 혁신정책이 마련되어야 하고 기업규모 간 R&D생산성 격차를 줄이기 위해 대기업의 기술을 중소기업이 잘 흡수하며 중소기업의 새로운 기술개발을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저자
Antonio J. Revilla, Zulima Fernandez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12
권(호)
32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609~623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