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장대 뿌리의 유전자조절 네트워크
- 전문가 제언
-
○ 유전자, 전사체, 단백질 그리고 대사산물이 어떻게 시공간적으로 서로 짜여있는가에 대해 대답하는 것이 생물학의 가장 큰 목표인데 아기장대는 가용한 양질의 자료가 있어 유전자조절 네트워크를 연구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모델식물이다.
○ 아기장대 뿌리의 방사상 대칭구조와 제한된 세포 열(file)에서 발달과정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특이 세포형태 수준에서 생물학적 네트워크가 다른 세포를 연구할 수 있는 완전한 모델이라고 생각된다.
○ 유전자 또는 단백질 발현과 상호작용에 대한 자료가 요약된 것은 살아있는 분자시스템의 동적인 양상이 부족한 정적인 리스트일 뿐이다. 주어진 네트워크의 생물학적 중요성은 발달시간, 장소 그리고 자극의 큰 틀에서의 행동을 연구하여 확인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단백질, 전사인자, 펩타이드, 호르몬, mRNA 또는 miRNA같은 이동 신호가 세포 간 통신을 가능케 하며 세포의 정체성이나 위치정보를 결정하기 위한 개별 세포유전자 조절네트워크를 조정한다. 그리고 신호들의 이동성이 GRN의 지도작성과 특성검정을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 SHR과 SCR에 의해 조절되는 네트워크는 90년대 초반 비정상적이거나 방사상패턴이 변형된 뿌리를 가지는 식물체를 검정하는 고전 유전학연구로부터 시작되었는데 결과적으로 이 검정으로 많은 발달관여 유전자가 동정되었으며 그 기능도 밝혀졌다.
○ 특정세포타입에서 호르몬신호전달 경로를 연구하는 것이 필요한데 단일세포가 모든 호르몬신호를 통합하는지 아니면 각각의 세포타입이 집합적으로 생장점생육에 기여하는지의 의문점을 해결해야 한다. 이 연구는 시스템생물학과 모델링연구와 함께 이루어져야 한다.
○ 이 논문은 개별세포 내의 피드백 또는 feedforward에 관한 최근의 연구를 집중 조명하였으며 이동 신호와 세포형태가 특화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동적, 시간적변화의 최근 진보를 기술하고 있다.
- 저자
- Miguel De Lucas and Siobhan M Brady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16
- 잡지명
- Current Opinion in Plant Bi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50~55
- 분석자
- 김*일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