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송이의 물리화학적 및 영양학적 특성에 감마선 및 전자빔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버섯은 다세포이며 유성생식과 무성생식을 하고 식물과 상호 영양분을 교환한다. 식물의 뿌리와 균근을 만들어 공생적으로 생존을 하는 소위 균근균과 부생성의 것으로 구별된다.
○ 재배가 가능한 부생성의 양송이는 표고버섯, 느타리버섯, 팽나무버섯 및 재배가 불가능한 균근균인 송이버섯과 함께 진균문의 담자균아문 진정 담자균 강에 속한다.
○ 양송이[ mushroom] 는 각의 지름 5~12cm의 구형이고, 주름살은 처음은 백색 후 흑갈색이 되고 살은 두껍고 흰색이며 흠집이 생기면 연한 홍색으로 변한다. 한국 은 1960년대 재배하기 시작 하여, 통조림으로 가공 수출되거나 신선 버섯으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다.
○ 양송이는 지구적으로 섭취가 증가하고 있어 식품으로써의 가치와 의학적 및 영양학적 특성의 결합되어 있다. 유럽에서 야생양송이는 소화잘 되는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소 및 비타민의 좋은 소스로 알려져 섭취하기 위해 수집되고 있다.
○ 양송이는 버섯의 감칠맛 성분인 5-guanylic acid는 거의 함유되지 않지만 각종 아미노산 특히 글루탐산을 많이 함유하고 맛이 우수하여 수프, 조림 등에 널리 쓰이는 외에 보일드통조림, 건조품으로 가공된다.
○ 방사선조사기술은 감마선, 전자선, X-선 등을 이용해서 식품과 농산물의 고유특성변화를 최소화하면서 식품 및 농산물에 포함된 병원성 미생물과 유해생물을 사멸시키는 기술이다.
○ 2012년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및 아시아태평양원자력협력협정(RCA)과 공동주최로 '방사선 식물검역 및 식품조사기술 적용을 위한 국제회의'가 있었다. 우리나라에서도 각종식품에 비열살균인 조사기술의 광범위한 사용을 가능케 할 실증시험이 계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Angela Fernandes,Amilcar L. Antonio, Isabel C.F.R. Ferrei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12
- 권(호)
- 135
- 잡지명
- Food Chemistr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41~650
- 분석자
- 김*기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