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클라우드 환경에서 사물 인터넷(IoT)의 집적화와 DRAGON-랩

전문가 제언
○ IoT(Internet of Things)의 기본 개념은 인간과 사물, 서비스 세 가지 분산된 환경 요소에 대해 인간의 명시적 개입 없이 상호 협력적으로 센싱, 네트워킹, 정보 처리 등 지능적 관계를 형성하는 사물 공간 연결망이라고 하며, 요점은 사람의 개입이 없는 기계간의 통신을 말한다. M2M(Machine to Machine) 역시 IoT와 마찬가지로 기계간 통신을 의미하고 그 둘의 차이는 아직까지 명확히 구분되어져 있지는 않다.

○ 차세대 인터넷(Next Generation Internet)은 기존의 인터넷보다 100~1000배가량 빠르다. 또한 포화상태에 있는 인터넷 주소의 수도 거의 무한대까지 늘릴 수 있어 이를 이용하면 PC는 물론 가전제품까지도 인터넷으로 원격 조정할 수 있게 된다.

○ IBM, 시스코라우터, 쓰리콤 등 미국의 주요 네트워크 업체들이 장비 기증을 명목으로 NGI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으며 여기서 얻어진 기술을 상품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미국 정부 역시 이 계획을 통해 전 세계 정보통신 분야의 우위를 지키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다. 또한 기존 인터넷과 달리 데이터 전송 속도와 보안성을 높이기 위해 폐쇄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정보를 찾기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비판을 받고 있다.

○ 센싱기술의 발달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M2M/IoT는 이제 빅 데이터와의 만남을 준비하고 있다. 센싱기술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이제 센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데이터베이스에 쌓여지고 데이터베이스는 센싱된 자료의 효율적인 저장과 분석이 필요로 하게 되었다. 향후 1~2 년 내에 빅 데이터는 대용량 센서데이터를 처리하는데 사용이 될 것이며, 국가 연구소나 대학교 등에서 이러한 연구가 꽤 많이 진행되고 있으니, 앞으로 더 많은 IoT, M2M, 빅 데이터 기반의 기술들이 끊임없이 나타날 것이다.

○ 인터넷 강국이라 자부하는 우리나라에서도 미국이나 유럽 등에 뒤지지 않도록 IoT, M2M, 빅 데이터 등 차세대 기술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절실히 필요하다.
저자
FAN Tong-rang, GAO Feng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19
잡지명
The Journal of China Universities of Posts and Telecommunication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87~91
분석자
김*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