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로스계 바이오매스로부터 바이오에탄올 제조기술 개발
- 전문가 제언
-
○ 현재 화석연료인 석탄, 석유, 천연가스 등이 널리 이용되고 있지만, 이들은 수십 년 내에 고갈될 것으로 예측되며, 온실가스 등의 환경문제를 일으키는 문제점들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원자력, 태양열, 풍력 등을 이용하는 방안이 연구되고 있지만, 이들로부터 생산되는 에너지는 전력에너지로서 수송용 연료로는 적합하지 못하다. 따라서 수송용 연료로 이용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대체 에너지로서 바이오연료가 거론되고 있다.
○ 셀룰로스계를 바이오연료로 이용할 경우, 도시 폐기물 형태의 폐목재나 식량으로서 활용가치가 없는 임산 부산물을 원료로 이용할 수 있어 원료 수급의 안정성은 확보할 수 있으나, 공정상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 리그닌 제거 전처리 공정으로 인한 공정비 상승과 함께, 셀룰로스 기질의 특징인 수소결합으로 이루어진 crystalline 구조로 인해 당화 수율이 낮아 경제성이 낮은 단점이 있다. 이때에 원료비는 약 30%를 차지하지만, 전처리?당화공정?셀룰라아제 효소 생산에 약 60% 이상의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러한 비용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국내외에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 현재 바이오에탄올의 경제성 확보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한 핵심과제로는 ① 투입 원재료의 생산수율 향상, ② 당 전환에 필요한 효소비용 절감 및 시간단축, ③ 5탄당(C5당)과 6탄당(C6당)을 효과적으로 전환시킬 수 있는 미생물의 개발, ④ 당화 및 발효공정을 하나의 미생물 또는 복합미생물로 해결하는 것을 들 수 있다.
○ 바이오연료 정책의 관점에서 2013년 이후를 보면, 미국에서는 연방 세액 공제와 수입 관세 해지가 계속되는 한, 바이오연료산업의 성장이 보장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12년 논의에서 미국의 개정된 재생가능 연료 기준(RFS2)이 존재하기 때문에 정제업체들이 그들의 시장에서 셀룰로스계 에탄올을 구매할 수 있게 된다면, 이 분야에서의 성장은 어느 정도 기대할 수도 있다.
- 저자
- Minoru Gent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29(5)
- 잡지명
- BIO INDUSTRY(バイオインダストリ-)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2~37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