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으로서의 클라우드 컴퓨팅
- 전문가 제언
-
○ 클라우드 컴퓨팅은 이용자의 모든 정보를 인터넷 상의 서버에 저장하고, 이 정보를 각종 IT 기기를 통하여 언제 어디서든 이용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 정보가 인터넷 상의 서버에 영구적으로 저장되고, 데스크톱, 태블릿컴퓨터, 노트북, 넷북, 스마트폰 등의 IT 기기 등과 같은 클라이언트에는 일시적으로 보관되는 컴퓨터 환경을 뜻한다.
○ IT 핵심 이해관계자의 과제는, 기존 방식에 대한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IT 부서에게는 IT 인프라의 구성, 운영 관리와 배포 방식의 혁신이 필요하며, 개발자는 IT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식의 혁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최종 사용자는 IT 서비스를 사용하는 방식의 혁신이 필요하다. 그리고 이런 혁신을 위한 방안은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모아진다.
○ 클라우드 컴퓨팅을 도입하면 기업 또는 개인은 컴퓨터 시스템을 유지·보수·관리하기 위하여 들어가는 비용과 서버의 구매 및 설치비용, 업데이트 비용, 소프트웨어 구매 비용 등 엄청난 비용과 시간·인력을 줄일 수 있고, 에너지 절감에도 기여할 수 있다.
○ 클라우드 컴퓨팅을 기존의 기술과 솔루션, 자체 기술 인력만으로 구현하는 것은 사실 충분한 자원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는 대기업에게도 쉬운 일이 아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가야 할 당위성은 분명하지만, 이를 향해 나아가는 길은 매우 어렵다. 특히 내부 기술 인력이 충분하지 못한 중소기업에게는 더욱 어려운 일이 될 수밖에 없다. 기업 규모를 막론하고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현실적인 접근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이미 구체화되어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이나 서비스, 솔루션을 현명하게 활용하는 것이 성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다.
○ 모든 산업분야에서 많은 기업들이 모바일 기기와 가상 인프라, 클라우드 인프라, 강력한 데이터 관리 툴을 도입하여 IT기업 운영방식을 능률화하고 혁신하여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혁신의 도구로 활용할 방법에 대한 집중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 저자
- Angela Lin, Nan-Chou Ch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32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533~540
- 분석자
- 심*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