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성폐기물 정제용 막 기술의 최근동향
- 전문가 제언
-
○ 방사성폐기물은 원전연료로 사용된 사용후핵연료를 비롯해 원전 내의 방사선 관리구역 및 병원, 연구기관, 대학, 산업체 등에서 발생하는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이며, 일정 기간 안전하게 관리하게 되어 있다.
○ 또한 방사성폐기물은 핵연료 주기 중의 우라늄 광석의 핵연료 가공 과정과 핵연료의 원자로 사용 단계 및 사용후 연료의 안전한 보관 관리 단계에서 다양하게 생성되고 있다.
○ 반면에, 방사성폐기물은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됨으로써 이로 인한 위해를 방지하여야 하는 대상물인 한편, 산업과 의학 등 각종분야에서 유익하게 활용되는 방사성동위원소의 공급원이기도 하다.
○ 이에 따라, 지금까지 수많은 방사성폐기물의 처리방법들이 연구되어 왔으며, 기존의 기술들을 능가하는 다양한 장점을 지닌 막(membrane) 기술이 1990년대 이후에 꾸준히 개발되고 있다.
○ 막 분리기술은 이미 2차전지와 발전, 의료, 반도체, 석유화학, 섬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으며, 세계적으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미래의 핵심기술 중 하나이다.
○ 본 문헌은 방사성폐기물 관리에서 이용되는 막 정제기술을 군집적 이온/콜로이드 제거분야와 선택적 방사성핵종 제거분야로 나누어 그 기술동향을 상세하게 서술하고 있다.
○ 이 기술동향은 방사성폐기물로부터 보다 선택적이고 보다 효율적으로 방사성동위원소들을 분리해낼 수 있는 신기술의 개발을 위한 기술발전 조감도를 제시해줄 것이다.
- 저자
- Ritu D. Ambashta, Mika E.T. Sillanpa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105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Radioactivit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76~84
- 분석자
- 성*웅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