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수성 유기오염물질의 생물 이용성 평가방법
- 전문가 제언
-
○ 소수성 유기오염물질은 물과의 친화성이 적은 유기오염물질로 대기, 물, 토양 등 모든 환경에 존재하고 있으며, 대부분은 사람들의 활동에 의하여 발생하는 물질이고 대표적인 성분으로 폴리 클로리네이티드 비페닐(PCB), 다환 방향족 탄화수소(PAH), 벤젠 등이다. 이들 성분은 살충제 등의 농약 및 절연제, 방염제 등의 산업용 물질에 많이 들어 있고 생태계에 대한 독성 특히 사람에 대한 위험성으로 인하여 최근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화학물질이다.
○ 생물 이용성은 물질의 이동 효율성을 평가하는 것으로, 미생물을 이용한 토양의 복원에서는 복원의 효율성을 좌우하는 지표가 되고 있으며 유기물질의 흡착 등으로 인하여 낮은 생물 이용성을 보이면 생물복원이 제한될 수도 있다. 토양 및 침전물 중의 소수성 기질은 토양 및 침전물 표면에 흡착하여 생물 이용성을 저하시키고 있으므로, 이들 소수성 물질의 함량분석을 통해서 토양 및 침전물에 살고 있는 미생물 및 무척추동물 등의 활동성을 예측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2007년도에 제정된 “잔류성 유기오염물질 관리법”에 의하여 유기오염물질에 대한 체계적 관리를 하고 있는데, 2007년 1월 비준한 “잔류성의 유기오염물질에 관한 스톡홀름 협약“에서 취급금지 유기오염물질로 명시한 알드린, 벤젠 등 18종에 대하여 생산, 수출입 및 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며, 취급제한 유기오염물질인 DDT, 과불화옥탄설폰산 등 3종에 대해서는 특정용도로만 생산과 사용을 허락하고 있다.
○ 국내에서는 많은 유기 오염물질 중 PCB와 다이옥신에 대한 관리에 초점을 맞추어서 실시하고 있는데, PCB는 특히 폐 변압기 관리와 관련하여 세부적인 관리 기준을 만들어서 하고 있으며, 일정기간(2025년)까지 함유제품에 대한 사용을 허락하고 있다. 금속관련 산업의 배출가스 및 소각시설에서 주로 발생하는 다이옥신은 배출원에 따른 배출 허용기준을 정하여 규제하고 있으며 폐수를 통해 배출되는 허용기준은 대부분 10pg-TEQ/ℓ로 정하고 있으며 이들 유기오염물질에 대한 관심과 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이다.
- 저자
- Xinyi Cui, Philipp Mayer, Jay Ga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3
- 권(호)
- 172
- 잡지명
- Environmental Pollution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223~234
- 분석자
- 황*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