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4C Al합금의 기계진동주조
- 전문가 제언
-
○ 자동차산업에서 차체의 경량화, 고강도화와 속도의 고속화가 요구되고 있다. 이 때문에 강인성이 우수한 경량 합금재료의 수요는 급격하게 증가될 것으로 여겨지며 이에 대표적인 재료가 Al합금재료이다. 현재는 자동차 1대당 Al합금재의 사용량이 약 150kg 정도이지만 2020년경에는 약 250kg 이상으로 사용량이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대비하여 산업체, 대학, 연구기관 등에서는 경량합금재료의 개발과 신뢰성 확보에 주력하여야 하겠다.
○ 현재 일본의 1.5~1.9L 차종에서 Al합금의 사용량은 대략 차체중량의 6% 정도이지만 가까운 장래에 일반 차에서 10% 정도, 스포츠카에서는 15% 이상으로 예측된다. 이 Al화는 경기의 영향에도 좌우되지만 지구온난화와 탄산가스 농도의 관계에서 자동차의 배기가스량의 규제가 점차 강화되어 자동차 경량화를 지향하기 때문에 가일층 진전될 것으로 사료되므로 이에 대한 강력한 대책을 강구하여야 하겠다.
○ 적절한 진동조건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제품마다 다르므로 그때마다 시행착오로 최적조건을 찾아내어야 하므로 시간적, 경제적으로 현실적이 아니다. 본 프로세스의 실용화를 위해서는 각 제품마다 적절한 진동조건을 확실하게 신속히 도출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기술의 개발이 불가결하다.
○ 기계진동프로세스는 진동발생을 위한 특수한 장치가 필요하므로 실제 생산에서는 진동대상물(금형)이 큰 경우 고출력의 진동장치가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보다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진동장치의 개발이 요구된다고 생각된다.
- 저자
- Naoki Omu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84(8)
- 잡지명
- 鑄造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446~450
- 분석자
- 김*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