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조선산업 전망과 용접기술
- 전문가 제언
-
○ 우리나라는 2000년대 이후 조선 산업 세계1의 위치를 유지해 왔으나 최근 들어 중국과의 경쟁에서 그 위치가 흔들리고 있으며, 대신 LNG선, 해양플랜트 구조물과 같은 고부가가치 선박 산업에서 세계 1위의 수주실적을 나타내고 있다.
○ 앞으로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에서 경쟁국인 중국과 그리고 과거의 조선왕국 부활을 꿈꾸는 일본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해서는 제조원가 절감, 경량화 선박, 높은 안전성과 저에너지 소비 및 환경부담이 적은 선박의 건조기술 개발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개발을 계속해야 할 것이다.
○ 이 해설논문은 일본 조선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기술개발 현황과 앞으로 해결하여야 할 과제들에 관하여 해설한 내용으로 에너지 절약, 신에너지, 안전성 향상, IT에 의한 생산 혁신 기술 등 선박 건조를 위한 신기술 내용은 우리나라 조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도 매우 유익한 정보로 사료된다.
○ 유리나라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구조물의 대형화와 사용환경의 가혹화에 대응하는 수단으로 극후 고장력강판의 개발과 이를 활용한 고능률, 고정밀성, 고신뢰성의 용접 기술 개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강회사, 용접재료메이커, 용접기기 메이커, 산업현장 기술자의 협력적 연구개발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 국내의 조선현장에서는 고능률, 저비용의 레이저-아크하이브리드 용접, 자동화용접, 고능률 대입열 용접 등 고능률 용접 기술의 현장 적용 비율이 일본에 비해 미진한 현상에 머물러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이들 신 용접기술의 현장 적용 비율을 높이기 위해 더 많은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
- 저자
- NAKAJIMA Yoshiyuki, OKADA Tetsu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3
- 권(호)
- 82(1)
- 잡지명
- 溶接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24~28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