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성형가공장치에 사용되는 내식 내마모 재료
- 전문가 제언
-
○ 본고는 사출성형기나 압출성형기에 발생하는 부식이나 마모의 요인과 발생 형태를 해설함과 함께 그 대책으로 사용되는 내식, 내마모 스크류, 실린더 재료에 대하여 소개하였다. 플라스틱은 점점 그 용도를 넓혀 고기능화되고 그래서 스크류, 실린더 등의 부재에 점점 내식, 내마모성이 필요하고 디지인 등 성형조건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 환경부하 저감을 위한 자동차를 비롯한 수송기기의 경량화나 유해 화학물질을 사용하지 않은 재료 선정, 경량화를 목적으로 한 성형품의 고강도화, 원료 제약에 따른 대체 재료의 요구, 반도체 분야용 성형품에서 문제가 되는 금속불순물량 등에 대해서도 성형기 재료의 재질 선정 등 고기능화 하는 플라스틱의 성형환경에 대응하는 내식, 내마모 재료의 연구가 필요하다.
○ 해외에서는 인도의 STEER, 일본의 TOSHIBA 등이 가 내식, 내마모 재료를 자제 개발하여 사출성형기 시스템에 적용하고 있으며 일본의 JSW가 내식, 내마모 스크류 및 실린더를 제공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KIST와 위스코하이텍 등은 항공우주산업 등에 제한적으로 사용되던 플라즈마 전해질 산화(PEO : Plasma Electrolytic Oxidation)기술을 개발 마그네슘 합금의 상용화를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 경량화에 대처학 있다.
○ 엔지니어링플라스틱, 수퍼엔지니어링플라스틱이 주요 부품인 자동차산업, IT산업을 리드해 나아가는 우리나라는 더욱 관심을 가지고 성형기 부품의 금속 재료의 개질이나 합금 등에 의한 내마모성, 내식성 향상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저자
- Chimura Tad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24(10)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567~573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