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간수성에서 재생에너지 개발의 현재 상황, 향후 가능성 그리고 문제
- 전문가 제언
-
○ 중국 북서부에 위치한 간수성은 지리학적, 경제 개발, RES 보유 및 개발에 있어 중국의 대표적인 지역이다. 그러나 취약한 생태학 및 장기간의 고 에너지 산업에 의존으로 인하여 현재 지속가능한 개발은 극복해야할 난제가 있다. 간수성은 풍력, 태양, 수력 그리고 바이오매스 에너지가 풍부하기 때문에 경제성장과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서 재생에너지 개발은 상당히 중요하다.
○ 한국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 비중을 2015년 4.3%, 2020년 5.9%, 2030년 11.3%로 늘려나가고자 하고 있다. 실제 신재생에너지의 보급량은 7천5백만TOE로 2006년 대비 45%, 그 지난해 대비 11% 증가했다. 국내 신재생 에너지 시장에서 보급률이 가장 높은 에너지 분야는 폐기물 에너지(67%)이다. 그 다음 순으로 바이오(13%), 수력(13%)이 있다.
○ 우리나라가 신재생에너지 산업에 비교적 늦게 뛰어들었고 부수적인 문제도 있었지만 이 정도로는 상당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RPS(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 도입 초기단계에서 일부 시행착오도 있었지만 향후 운영의 묘를 발휘해 나간다면 보급 확대가 가능하다. 다만 RPS 초기단계에서의 문제점 등은 정밀진단을 통해 개선점을 찾는 노력이 병행돼야 할 것이다. 일부에서는 FIT의 재도입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지만 RPS를 시작한 지 1년 조금 넘은 상황에서 FIT의 재도입은 정부로서도 큰 부담이다. 전면적인 재도입보다는 보완적인 측면에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 신재생에너지공급의무화제도의 운영을 위한 세부절차 등이 구체화 됐다. 내년도 시행을 위해 제도 운영을 위한 세부절차 및 방법, 공급인증서 발급 및 관리에 관한 사항, 공급인증서 거래시장 운영 방안 등을 구체화한 것이다. 특히, 그동안 많은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자가 궁금해 하였던 공급인증서 발급대상 설비 및 공급인증서 가중치 적용 기준 등을 포함하고 있어 향후 RPS제도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신재생에너지 발전사업 진행에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 저자
- Wu Yunna, Xu Ruhang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3
- 권(호)
- 18
- 잡지명
- Renewable and Sustainable Energ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73~86
- 분석자
- 한*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