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수도분야의 막 정수시스템

전문가 제언
○ 막 여과 정수기술은 내염소성이 강한 병원성 미생물로부터 바이러스, 미량의 유기 및 무기 오염물질을 공극의 크기에 따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다. 설비 운용면에서의 장점으로는 시설의 콤팩트화, 처리수질의 고도화 및 유지관리의 간편화 등이 있다. 또한 처리 시스템의 자동화, 첨단화에 의해 목표 수질의 물을 원하는 방식으로 얻을 수 있는 맞춤형 공정이 가능하다.

○ 우리나라의 막 분리 정수기술은 2001년 차세대 핵심환경기술 개발사업을 시작으로 중소기업 기술혁신 개발사업을 통해 상수 고도처리용의 PET 지지체 보강형 기능성 PVDF-UF 멤브레인 제조 및 모듈 개발(2010, 우리텍), 산학연 공동기술개발에서는 소규모 수도시설용의 막결합형 전해탈질 정수 시스템 개발(2010, 전남대) 등을 수행했다.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기술개발사업에서는 차세대 정수용 분리막 및 모듈 개발(2012, 계명대), 고투과성/고강도 한외여과막 및 모듈 개발(2012, 제일모직), 저에너지 고유량 MF/UF 및 고품질 내오염성 NF/RO 분리막 및 모듈 개발(2012, 웅진케미칼) 등을 진행했다.

○ 정부는 이들 사업을 통해 선진국 대비 60~70% 수준인 환경기술 수준을 2020년까지 70~80%로 향상하며 ‘중장기 환경기술로드맵(Eco-TRM 2022)’을 통해 2013년부터 향후 5년간 수자원 재이용 기술 등을 개발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까지 고도정수 도입율을 72%까지 달성하고 수도분야 기술력 세계 5위에 진입한다는 목표이다.

○ 한편 막 여과기술은 소재기술부터 공정기술, 프로그램, 운전관리기술까지 결합된 복합기술이므로 막 소재, 모듈의 제조업체뿐만 아니라 엔지니어링 쪽에서도 시장 성장에 부합하는 연구개발이 필요하다. 또한 막 여과 분야에서는 첨단 정보기술의 융합과 엔지니어링 측면에서의 최적화에 의한 기술 고도화 등을 통해 상수도의 서비스 품질의 향상과 함께 원가와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 기술이 필요하다.
저자
Nobuhiro Aok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7(5)
잡지명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40~244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