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전염성 질병은 예방될 수 있는가?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전 세계적으로 위생상태 및 의료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전염성질병에 의한 위협은 많이 감소되었다. 그러나 생활수준의 향상과 평균수명의 연장은 암이나 심장혈관질환, 당뇨, 만성호흡기질환 같은 비전염성질환(NCD)을 사망의 중요한 원인으로 대두시키고 있다.
○ 본 논문에서 특히 폐암, 위암, 자궁경부암, 심장혈관질환, 당뇨 등에 초점을 두어 예방에 대한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정책적 과제 등을 상세히 소개하였다. 이 논문은 국가나 지역 사회의 의료 및 보건 관계자가 반드시 알아야 하는 여러 가지 정보들을 학문적으로 분석하고 수집하여 큰 도움이 되게 하였다.
○ 특히 국가별, 지역사회별로 시행되고 잇는 조치들을 제시하고 그 효과를 분석함으로써 NCD에 관한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자세한 정보와 방향을 제시하였다. 현재 핀란드, 뉴질랜드를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국민들의 식단을 개선하기 위한 야심적인 계획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결과가 주목의 대상이 되고 있다.
○ 국내에서 최근 암이나, 심장질환, 당뇨 등에 예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일부 긍정적인 조치가 이미 시행되고 있다. 자궁경부암에 대한 백신 접종, 건강검진을 통한 헬리코박터 파일로리 균의 조기 발견 등이 그 예이다. 그러나 아직도 흡연율을 감소시키기 위한 조치는 미흡한 실정이나, 금연 구역 확대, 담배 값의 인상 등이 시작, 또는 고려되고 있어 앞으로의 효과가 기대된다.
○ 우리나라도 서방 선진국 등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비만이 큰 위험인자로 문제가 되고 있을 뿐 아니라, 타 국가에 비하여 과다한 염분 섭취가 크게 국민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 이미 학계에서도 여러 연구가 이루어지고는 있으나, 단순한 학술 연구에 그쳐서는 안 되며 비만과 염분 과다 섭취를 실질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는 구체적인 정책의 수립과 시행이 시급히 요구된다고 하겠다.
- 저자
- Majid Ezzati and Elio Ribol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2
- 권(호)
- 337
- 잡지명
-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482~1487
- 분석자
- 김*구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