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 에너지를 이용한 위험물질의 원격탐지 방법
- 전문가 제언
-
○ 대량살상무기 (WMD)와 같은 위험물질의 탐지는 국가 안보와 방어를 위하여 매우 중요하다. 특히 2001년 9월 11일에 미국에서 발생한 테러사건 이후, 세계의 항공, 항만에서 위험물질의 검색이 크게 강화되었다.
○ 본 발명은 화학제와 기체상(gas phase) 폭발물과 같은 핵 및 비핵 위험물질을 원격으로 검출하는 장치 및 방법과 관련이 있다. 전자기 (EM: Electromagnetic) 에너지를 원격의 표적에 전송하여 표적에서 반사된 전자기 에너지를 수집하고, 에너지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흡수 스펙트럼으로부터 핵 및 비핵 물질을 검출이 가능하다.
○ 재래의 탐지 방법은 핵물질에서 발생하는 감마선이나 중성자를 직접 측정한다. 이 방법은 차폐된 핵물질의 검출이 어렵고, 방사선 노출로 인하여 원격 사용이 불가능한 단점이 있다. 또한 중성자, 감마, 뮤온(muon)을 이용하여 핵물질을 탐문하는 방법이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신뢰도가 작고, 표적에 있는 핵폭탄과 같은 위험한 물질을 폭파시킬 위험이 있다.
○ 세계적인 대형화물 검색시스템의 수요 증가의 추세로, 우리나라에서도 X선, 감마선을 이용한 대형화물, 컨테이너 검색장치의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예로 대덕단지에 위치한 이비테크는 KAIST와 공동으로 고출력 X선을 이용한 화물검색 장치를 국산화 하였다. 본 발명은 EM 에너지를 사용하여 재래방식의 단점을 개량하고 있다. 앞으로 화물검색 장치의 개선과 다양화를 위하여 본 발명을 검토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본다.
- 저자
- TAO, Rongjia, et al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에너지
- 연도
- 2012
- 권(호)
- WO2012016706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에너지
- 페이지
- ~21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