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 exosome- 기초 중의 기초
- 전문가 제언
-
○ 본 논문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이 생명체의 유지, 정보전달기구 등에 대한 새로운 사실들이 밝혀져 가고 있어 실체에 보다 더 가깝게 접근해 감을 알 수 있으나 실태를 제대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내와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Exosome의 생리적 특성, 수용체와의 관련성은 물론 정확한 동태파악이 되어져야 약물전달 시험과 같은 새로운 기법의 개발에도 청신호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Exosome은 더욱더 그 실체가 규명되어져야 하겠지만 혈액이나 오줌 등 우리의 모든 체액에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은 생체의 항상성유지와도 밀접한 관계가 있음을 알 수 있어 이의 제어기전에 대한 연구는 필수적이라 생각된다. 또한 exosome이 갖고 있는 miRNA의 기능에 대해서도 알려져 있는 기능 외에도 많은 기능들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기에 이에 대한 총체적인 검증과 새로운 miRNA의 발견가능성에 대해서도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 암(악성종양)의 경우, 예후판정의 지표로 삼을 수 있는 자료가 많지 않아 어려움이 많은게 사실인데 exosome은 암의 진행에 따라서 혈중에서 수의 증가나 갖고 있는 단백질 종류, 양의 변화와 같은 현상의 사실보고는 매우 고무적으로 생각되어 활용화의 가능성 여부에 대한 체계적인 검증작업이 동물실험에서 체계적으로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여겨진다. 아울려 동물실험에서는 사람을 대상으로 할 수 없는 기능적 변화(이상)에 대한 차이와 기질적 병변의 진행과정상에서의 차이와 페-턴의 변화 여부 등에 대한 검증은 인체질환에 있어서도 조기진단 및 예후판정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사회에서도 크게 문제되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각종 암의 전이나 약제(항암제)내성인데 이에 대응할 마땅한 대응책을 찾지 못해 매우 안타가운 실정인데 본 논문에서도 언급된 바와 같은 exosome의 기능 활용은 이와 같은 문제점의 해결에도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해 줄 가능성이 있어 exosome의 기능과 이의 기전의 실체가 하루속히 밝혀지길 비는 간절하다.
- 저자
- Tochiya Kyohi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13
- 권(호)
- 32(1)
- 잡지명
- 細胞工學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0~14
- 분석자
- 강*부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