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자동차용 고기능 재료의 전망과 성형가공 기술동향

전문가 제언
○ 자동차에서 재료에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점은 환경, 연비 및 재활용성을 들 수 있다.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재료의 양은 석유쇼크 이후 연비절감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 되면서 급증하고 있다.

○ 각국의 정부는 자동차 연비효율 및 배기가스 규제강화로 차량경량화 추세가 확대되고 있다. 특히 경량 대체소재 중 플라스틱은 낮은 양산비용, 높은 디자인성 등의 장점이 부각되면서 금속 수준의 높은 강도와 내열성 등을 지닌 엔지니어링 플라스틱(EP: Engineering Plastic)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자동차 적용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 유럽의 경우 자동차에 사용되는 플라스틱 사용량이 1975년에 6%이던 것이 2007년에는 18%로 늘어났으며 독일의 경우 23%까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중국과 미국은 여전히 각각 6%, 12%에 머물고 있어 향후 이들 국가들도 유럽 수준으로 늘어나면 플라스틱의 수요는 대폭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최근에 주목할 만한 플라스틱 관련 기술을 보면 재료에서는 폴리오레핀계 폴리머, 폴리스틸렌계 폴리머, 폴리에스에르계 폴리머 등의 신규 폴리머 개발과 폴리머 알로이 및 복합화를 들 수 있으며, 성형가공기술(열가소성 수지)에서는 가스 어시스트 성형법, 아웃서트 성형법 등의 사출성형법이 많은 발전을 하고 있다.

○ 2010년 국내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출하량은 전년대비 9.5% 증가한 157만 톤으로 자동차의 내외장 부품의 경우 주로 PP, ARS 등 범용 플라스틱이 사용되고 있으며 플라스틱화 할 수 있는 부품은 대부분 플라스틱화 되어 있는 실정이다.

○ 그러나 국내도 향후 엔진 및 공조, 연료부품 등에서 금속 대체수요가 증가하고, 전장 및 안전대책 증가로 내외장재에서 내열성과 강도, 난연성 등의 특징을 지닌 PA, POM, PC/PBT, PC/ABS, PPS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분야의 재료개발과 함께 성형기술의 개발이 요구된다.
저자
Hasegawa Tadashi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3
권(호)
61(1)
잡지명
工業材料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9~34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