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인도네시아 Spermonde Archipelago 지역의 물 부족: 과거, 현재와 미래

전문가 제언
○ 물은 삶과 좋은 건강에 필수적인 자원이다. 매일 필요에 응하는 물의 결핍은 전 세계적으로 3사람 중에 1사람이다. 전세계적으로 도시와 인구가 성장하고 물의 필요성이 농업, 산업 그리고 가정에서 증가하고 있다.

○ 물 결핍은 충분한 물과 담수가 있는 지역에서도 일어난다. 얼마나 많은 물이 보존되고 사용되고 공동체에서 분배되고 이용할 수 있는 물의 질은 가정, 농장, 산업 및 환경의 수요를 만족하는데 충분함을 결정한다.

○ 거의 세계인구의 1/5(12억명)은 물이 물리적으로 결핍된 지역에서 살고 있다. 세계인구의 1/4은 하부구조부족으로 인하여 물을 강과 대수층에서 길어 오는 물 부족을 직면하는 저개발국에서 또한 살고 있다.

○ 저질 물은 콜레라, 장티푸스, 이질 및 다른 수인성 감염과 같은 설사의 위험성을 증가할 수 있다. 물 겹핍은 트라코마(눈이 멀게 유도하는 감염), 흑사병 및 발진티푸스를 야기할 수 있다.

○ 우리날의 연 평균 강수량(1,274㎜)은 세계평균(973㎜)의 1.3배에 이르지만, 높은 인구밀도 때문에 1인당 연간 ?균 강수량(2,755㎜)은 세계평균(22,096㎥)의 12.5%에 불과하여 수자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그러나 강수량의 2/3가 여름 장마철 때 일시에 바다로 쓸려 내려가 이용할 수 있는 물은 매우 제한적이다. 이렇다 보니 평상시 하천에 흐르는 물이 적고 환경용량을 가진 극토에세계 3위의 인구밀도를 갖고 있으니, 우리나라의 수자원은 갈수록 고갈되어 갈 수 밖에 없다.

○ 가용 수자원 측면에서 보더라도, 우리나라의 1인당 사용가능한 물의 양이 1,470㎥에 불과하여 UN의 국제인구행동연구소(PAI: Population Action Institute)에서는 우리나라를 나아프리카 공화국, 리비아 등 아프?카 국가와 함께 물 부족 국가군으로 분류하였다. 더군다나 2025년에는 1,258㎥로 떨어질 것으로 전망되어 앞으로 적극적으로 물 소비량을 줄이지 않는다면, 우리나라는 물 기근 국가로 전락할 것이다.
저자
K.S. Manez, S. Husein, S.C.A. Ferse, M.M. Cos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환경·건설
연도
2012
권(호)
23
잡지명
Environmental Science &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환경·건설
페이지
74~84
분석자
유*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