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 재료의 나노제조
- 전문가 제언
-
○ 첨단 의약이나 의료 분야에서 재료와 생체 혹은 생체를 구성하는 기관이나 조직, 세포나 세포외 기질과의 상호작용을 이용하여 새로운 진단이나 치료를 하는 방법이 아주 중요해지고 있다. 생체재료는 잃어버린 신체의 기능을 가능한 한 정상에 가까운 상태로 회복하기 위해 이용되는 물질로서 인공장기, 검사, 약물, 유전자 치료, 재생의료 등에 이용되고 있다.
○ 생물학적 실체의 표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의 제어는 생체 의료, 환경, 식품/물 안전 분야 등에 응용할 수 있는 스마트하고 민감한 생체재료 개발에 아주 중요하다. 인위적인 재료와 생물학의 경계면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은 화학과 나노 형태학이 지배한다. 이들 상호작용을 제어하면 거동을 조절할 수 있는 임플란트 의료장치, 특정 세포 유형의 성장을 조장할 수 있는 조직공학 스캐폴드, 단백질과 박테리아의 오염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바이오센서 표면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차세대 첨단 기구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
○ 폴리머, 탄수화물, 리피드, 펩티드, 단백질을 포함하는 다양한 재료가 재료의 표면 특성 제어에 사용되어 왔다. 표면공학의 새로운 발전방향은 나노구조를 통해서 표면 특성을 제어하는 것이다. 나노구조의 표면을 가진 생체재료를 실제로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해서는 벤치 규모의 성공을 상업적 규모의 제조로 변환해야 한다.
○ 본고는 차세대 생체재료의 새로운 진로를 열 수 있는 생체 의료공학 분야에서 해결해야 할 몇 가지 중요한 목표, 즉 안티 파울링과 항균 재료, 세포와 재료의 인터페이스 및 대량 생산시스템에 대한 최근의 연구사례를 설명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생체재료학회 등 생체재료 연구와 실용화가 가속되고 있어 본고가 유용한 참고 자료가 될 것으로 믿는다.
- 저자
- Yoni Engel,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15(11)
- 잡지명
- Materials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478~485
- 분석자
- 이*옹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