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착테이프의 접착강도와 계면의 밀착성
- 전문가 제언
-
○ 생체물질에서 공업제품에 이르기까지 많은 재료는 단일소재가 아닌 복합화로 이루어진 복합계 재료이다. 복합계는 계면이 존재하고 접착을 해야 하므로 특성에 큰 영향을 준다. 접착제의 접착강도는 피착체와의 계면에 충분하게 밀착하는 유연성과 잡아당겨 떼어낼 때의 응집력인 경도성이라는 상반된 성질을 가지고 있다.
○ 기본 폴리머에 점착제의 첨가는 역동성과 응집력이라는 상반하는 성질을 동시에 개량한다. 점착부여제(tackifier)는 배합물표면의 점착성을 증가시키는 약품으로 점착성이 오랜 시간 유지되어야 한다. 접착제는 오랫동안 사용되었으나 왜 붙는가에 대한 메커니즘은 아직 충분하게 규명되어 있지 않다.
○ 접착제는 용도에 맞게 지속해서 개발되고 있으며 환경문제로 친환경, 무독성 접착제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환경호르몬 및 새집증후군에 대응하려는 제품이 품질과 성능향상을 계속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선진국처럼 규제대상인 유기화학 물질에 대해서 적극 사용규제를 하고 기업이나 사용자의 엄격한 관리가 필요하다.
○ 접착의 응용연구로서 용접으로 조립하던 자동차를 접착기술을 활용해서 차체를 경량화하고 연비를 개선해 가고 있다. 플라스틱과 금속과의 접착을 가능하게 하여 자동차제조의 에너지절약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
○ 의료용 접합제도 다양한 제품들이 나와 있으며 사용범위도 날로 확대되고 있다. 치과용 접착제의 경우에 이전에는 기술적인 한계로 약한 독성 물질도 사용되었으나 현재는 무독성 재료만을 사용한다. 의료용 접착제는 앞으로 더 많은 분야에 적용될 전망이며 많은 연구개발이 이루어져야 한다.
- 저자
- Y. NAKAMURA, K. YAMAMURA and S. Fuji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12
- 권(호)
- 63(12)
- 잡지명
- 表面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728~732
- 분석자
- 강*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