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기업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식 근로자의 혁신 근로자로의 전환

전문가 제언
○ 기업의 생산성은 입력 단위당 출력의 경제적 측정이다. 입력에는 기술과 경영관리 같은 무형 자산과 인력, 생산설비, 자본과 같은 유형 자산으로 구분되고 출력은 기업의 이익이 된다. 최대의 생산성은 최소의 입력으로 최대의 출력을 얻는 데 있다.

○ 근로자의 측면에서는 직접 제품을 생산하는 생산직 근로자와 관리, 판매와 같은 지식 근로자로 대별될 수 있다. 생산직 근로자의 생산성은 업무당 생산량과 비례하여 측정된다. 그러나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은 업무에 대한 근로자의 정신적 활동 능력에 의존하므로 측정하기가 어렵다.

○ 지식 근로자의 정신적 활동은 지식, 정보 및 통찰을 포함한다. 지식과 정보는 학습이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증가시킬 수 있으나, 지식 창조를 위한 핵심인 통찰은 학습을 통하여 얻어질 수 없는 천성적 능력의 활성화에 의하여 증진시킬 수 있다. 통찰력을 가진 지식 근로자만이 비즈니스 혁신의 필요성을 인식할 수 있다. 여기서는 이를 혁신 근로자라고 부른다.

○ 이 논문에서는 지식 근로자를 혁신 근로자로 전환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정기적 PDCA(Timed-Plan, Do, Check and Act) 개념을 제안한다. 이 개념은 지식 근로자의 생각과 업무진행 상태를 가시화하고 현재 상황의 심층 평가에 의하여 주기적으로 근로자를 강화하며 최종 목표를 향한 활동계획을 수정할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하여 지식 근로자는 혁신개념을 가진 근로자로 바꿀 수 있음을 판매현장에 적용한 사례를 통하여 제시한다.

○ 생산성 향상에 관련된 많은 연구가 국내외에 존재한다. 그러나 Peter Drucker에 의하여 제안된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 향상에 관련된 연구는 별로 없다. 이 연구는 지식 근로자의 통찰력을 고양시켜 혁신적 마인드를 가지게 하는 경영기법으로 참신하다. 생산직 근로자의 생산성 못지않게 지식 근로자의 생산성을 다루고 있다는 점에서 이 논문은 참고할 내용이 많다.
저자
Rikio Maru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30
잡지명
Knowledge-Based Systems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35~47
분석자
김*기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