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양성자선 치료의 역사와 발전

전문가 제언
○ 방사선 암 치료는 수술이나 항암제를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함께 중요한 암 치료법 중의 하나이며 저침습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양성자선치료(Protpn Therapy)는 X선이나 선을 이용하는 암 치료와 달리 가속된 양성자의 브래그피크(Bragg peak)를 이용하여 악성 종양에 집중 조사하여 암세포를 사멸하고 조사에 따른 주변 장기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여기서는 양성자선 치료의 역사와 양성자선 조사기술의 발전에 대해 기술하였다.

○ 양성자선 조사기술은 가속된 양성자의 확대브래그피크(Spread Out Bragg Peak, SOBP)를 사용하여 표적을 균일하게 조사한다. 양성자선 조사범위형성은 고정변조방식의 브로드빔(broad beam)법과 가변변조방식의 빔 주사법을 사용한다. 최근 양성자선 암 치료에는 강도변조양성자치료법(Intensity Modulated Proton Therapy, IMPT)과 영상유도방사선치료(Image Guided Radiation Therapy, IGRT), 호흡에 따라 암 위치가 이동할 경우 호흡동기 방사선치료 등이 있다.

○ 방사선 암 치료는 혈액 암을 제외한 모든 암에 적용할 정도로 보편화 되었으며, 국내 전체 암 환자의 약 30%가 방사선 치료를 받고 있다. 국내에는 유일하게 국립암센터 만이 양성자선 암 치료를 할 수 있다. 2007년부터 사이클로트론에서 가속된 230MeV 양성자선을 사용하여 소아암, 전립선암, 간암, 초기폐암, 뇌척수종양, 안구종양 등을 치료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2013년경 양성자치료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 미국은 1950년대에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에서 최초로 340MeV 양성자선으로 유방암을 치료했으며, 일본은 1979년 방사선의학종합연구소가 최초의 양성자 빔 주사법의 조사장치를 개발하였고 Tsukuba대학이 250MeV 양성자선을 사용하여 호흡동기조사법을 최초로 개발했다. 양성자선치료에는 거대시설인 가속기가 필요하며 국내에는 100MeV급의 경주양성자가속기가 2013년경에 준공예정이어서 앞으로 국내 양성자선 치료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자
Yoshihisa Taka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12
권(호)
81(11)
잡지명
應用物理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918~923
분석자
이*희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