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달의 탐사계획 동향과 필요한 기술

전문가 제언
달은, 지구로부터 가장 가까운 천체로서, 눈으로 충만, 부족 상태나 표면의 모양 등을 볼 수 있으며, 옛날부터 사람들의 흥미나 신앙의 대상으로 되었다. 또한, 망원경을 사용하면 크레타(Creta) 등의 지형까지 볼 수 있지만, 달이 지구를 회전하는 공전주기와 자전주기가 일치하는 것으로서, 지구로부터는 항상 같은 면(표면)이 보이기 때문에, 이면 쪽은 수수께끼를 안고 있다.

인류가 탐사기를 쏘아 올려서 이면 쪽의 관측이 수행되었기 때문에, 소위 「바다」라고 불리는 평윈으로 펼쳐져 있는 표면 쪽과는 대조적으로 이면 쪽은 고지나 크레타가 많은 위험한 지형인 것을 알 수 있다. 달은, 호기심의 대상뿐만이 아니고, 행성과학 관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 달이 어떻게 생성되었는지는 완전히 해명되지 않았지만, 현재 가장 유력한 설은, 지구에 화성 사이즈 천체가 충돌하여 그의 파쇄물이 집적되어 형성되었다고 알려져 있다.

현재, 국제우주정거장 등 지구주회궤도상에서는, 인류가 정상적인 활동을 계속하게 되었다. 다음의 활동무대는 달이라고 하는 것이 자연적인 흐름으로서, 실제로 아폴로계획에서는 12인의 우주비행사가 달에 도달하고 있다. 이제부터의 달 탐사에서는, 단순히 달과의 왕복을 수행하는 것만이 아니고, 인류가 달에 장기간 체재하고, 상세한 관측을 수행하여 장래의 화성탐사를 위한 연습을 수행할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유인 달 탐사에 관해서는, 2004년에 미국 Bush대통령이 장래의 화성 유인탐사를 목표로 재차 인류를 달에 보내는 별자리 계획(Constellation Plan)을 발표했고, 국제협력으로 대규모의 월면기지를 건설해야 한다고 세계 각국에 참가를 요청했다. 이것을 받아드려서 14개의 우주기관에 의하여 국제우주탐사를 의론하는 ISECG(International Space Exploration Coordination Group)가 조직되어서 검토가 진행되고 있다.

저자
Tatsuaki Hashimoto
자료유형
연구단신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76(7)
잡지명
化學工學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90~392
분석자
강*호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