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삼투막을 이용한 수처리 기술
- 전문가 제언
-
○ FO 기술은 지난 2009년 영국의 Global Water Intelligence사가 지속 가능한 10대 첨단 수처리 기술로서 선정했으며 최근 RO 공정을 대체하는 차세대 기술로서 주목받고 있다. 이는 고압의 펌프가 불필요해 담수 생산을 위한 소비전력이 크게 절감되며 막 오염도 적기 때문이다.
○ FO 공정 연구는 삼투압 연구가 주류였던 1900년대 중반의 태동기를 거쳐 최근에는 제막 관련 연구와 함께 유도용액, 막오염, 물 통합이나 에너지 통합과 관련된 분야가 활발하다. 2012년 7월의 제7회 아시아-오세아니아 막학회에서는 BASF South East Asia Pte Ltd는 복합박막-FO막의 지지층 구조와 친수성이 FO막 성능에 미치는 영향, 중국 Tsinghua대학 등은 FO막의 제조 및 특성평가, 일본 Yamaguchi대학은 평막 및 막모듈에서의 PRO 특성 연구 등에 대해 발표했다. 영국 Modern Water사는 오만에 두 번째 FO 시설을 설치한 후 중국과 기본협정을 체결하고 2012년 12월 현재 동쪽으로 확장 중이다.
○ 우리나라는 30년 전부터 FO공정에 의한 수처리분야 기술 개발이 진행되었으나 RO공정에 밀려 연구가 미진했다. 최근 수자원의 필요성 증대과 에너지 위기에 따라 FO공정이 웅진케미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및 고려대 등에서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은 차세대 에코이노베이션 사업의 일환으로 막기반 하폐수 고도처리 원천기술 개발과제(2011.5~2016.3)를 통해 FO 상용막을 이용한 최적 삼투유발 막의 특성 도출, 유도용액 선정 및 FO-MBR/MD 융합기술 개발 등에 의해 현행 기술의 한계성을 보완하고 처리 효율의 시너지적 상승을 달성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개발한다.
○ FO막 분야는 우리나라 국가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선도형 기술로서 역삼투막의 대체공정의 역할을 할 것이다. 앞으로는 화석자원의 고갈, 유가 급등 등의 에너지 위기의 고조에 따라 유도용액 재생시의 에너지 저감 등 에너지 소모를 최소화할 수 있는 정삼투막 관련 기술의 연구 개발에 대해 보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 저자
- Mitsuru Hig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12
- 권(호)
- 37(5)
- 잡지명
- 膜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24~229
- 분석자
- 조*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