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에너지 절약형 MBR 기술의 개발

전문가 제언
○ MBR은 활성슬러지법에서의 슬러지 플록의 분리에 막분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고도의 처리 수질과 공간절약성이 기대되나 소비에너지가 크며 정기적인 막세정이 필요한 것 등 유지관리면에서 과제가 많다.

○ 최근 일본에서는 MBR의 최대 문제인 공기세정용 소요전력의 저감을 위해 막모듈의 대형화에 의한 폭기효율 상승, 사이폰 여과에 의한 중력에너지 이용 등을 통해 실증시험에서 소요량 0.33~0.40㎾h/㎦를 달성했다. MBR용 막의 소재로는 침지식인 경우 중공사막에는 PVDF, PE, PTFE 및 PVC, 평막은 PVDF, 염소화 PE 및 세라믹, 순환식의 경우 튜브형에는 PES 및 PVC 등이 모듈형식에 따라 개발되고 있다.

○ 우리나라는 4대강 수질 개선을 위해 2012.1.1부터 총인 방류수 수질기준을 강화했다. 또한 하폐수 고도처리기술 분야의 주요 연구과제로서 고효율 MBR 시스템의 개발, 호기성 공정에서의 에너지 최소화기술의 개발 등을 설정, 추진을 통해 세계의 물 재활용 시장에 본격 진출(2011∼2020년, 약 1,000억원)할 계획이다.

○ 업계에서는 동부건설은 기존 MBR법에서 호기조에 침지됐던 분리막을 제2무산소조에 설치하는 기술을 도입한 '4단계 하폐수 고도처리 기술(DB-MBR)'이 환경부 신기술 인증을 획득했다고 2013.2.22 밝혔다. 코오롱글로벌은 Eco-Star 프로젝트에 I3 system을 제안, 추진을 통해 침지식 분리막모듈(KIMAS)의 국산화, 하수고도처리 공정의 효율 극대화를 위한 MBR 공정연구 등을 완료하고 2015년 세계 10대 물기업으로의 도약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 앞으로 MBR의 단점인 초기투자비를 저감하기 위해서는 MBR의 주요 특징인 공간 절약성을 활용하여 기존 시설의 개축이나 경신에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 또한 현재까지 주로 경험적인 지견에 의존해 온 막간 차압 상승 등의 MBR의 거동에 대한 범용적인 MBR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폭기에 의한 세정력이 작아도 오염을 억제할 수 있는 막의 개발이 기대된다.
저자
Mikiharu Tokushim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12
권(호)
37(5)
잡지명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235~239
분석자
조*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