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지역내의 지식확산과 혁신정책 : 최근의 실증 분석에 토대한 도전
- 전문가 제언
-
○ 지식의 투입을 통한 혁신의 창출이 지역성장의 원동력으로 인식되면서 지역혁신이 새로운 성장요인으로 되어 지역 내의 지식확산과 혁신정책(지역혁신정책)이 주목을 받고 있다. 본 논문은 ‘유럽지역 내의 지식확산과 혁신정책: 최근의 실증증거에 토대한 과제’를 주제로 하여 지식과 학습을 창출하는 기관을 지원하며 지식확산과 이를 촉진하는 지역혁신정책을 분석하며 공간적 지식흐름의 특성을 기술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혁신정책이 지식의 기업 내부 확산을 주요 목표로 하고 지식흐름에서 지역혁신 시스템과 국제네트워크가 연결되는 개방형 과학과 개방형 혁신이 지향되어야 한다는 것이 제시되고 있으며 공공/민간 간, 기업 내 및 기업 간, 산업 내 및 산업 간, 지역/글로벌 지식흐름을 증대 및 활용하는 최상의 방법에 관한 원천적 전략이 지역혁신정책의 여러 딜레마를 처리하기 위해 수립되어야 한다고 강조되고 있다.
○ 지식은 기술변화를 유발시키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경제성장의 새로운 요인으로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혁신정책은 지역실정에 맞는 혁신의 창출과 역량제고를 위해 추진하고 새롭고 경제적으로 유용한 지식의 창출, 확산, 확산을 촉진하는 정책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세계적으로 지식기반경제가 등장함에 따라 그 특성인 지식과 학습이 지역경제발전 특히 지역의 혁신과 깊은 관련성이 있다고 밝혀지면서 지역발전을 위해 지역혁신체계를 구축하고 활성화하는 데에 많은 국가들에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게 되었다.
○ 오늘날 급속한 기술변화와 경쟁이 치열한 세계시장환경에서 지식확산에 의한 기술혁신이 필수적이고 이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지역차원에서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 우리나라는 그간 지역혁신체계의 구축을 통한 지역발전을 추구하는 지역혁신정책을 추진해 왔다. 앞으로 효과적으로 이를 수행하기 위해 지역의 지식전파와 기술혁신을 주도하는 기업, 연구기관, 대학 간의 상호협력 연계가 더욱 촉진되어야 하고 지역혁신정책은 지역흐름에서 지역의 지식파급을 위해 지역혁신 시스템과 국제네트워크가 상호작용하는 개방성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 저자
- Corinne Autant-Bernard, Muriel Fadairo, Nadine Massar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13
- 권(호)
- 42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96~210
- 분석자
- 송*원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