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프 자유단 성형가공
- 전문가 제언
-
○ 항공기, 선박, 자동차, 중장비 등 운반기계나 건물 등에는 다양한 배관을 필요로 한다. 기름용 유압배관, 식수나 오수용 상하수도 배관, 공기압용 배관 등 제품의 종류나 용도에 따라 수많은 배관이 있다.
○ 이들 배관에는 유체압력에 대응하여 반듯이 유체기밀이 유지되어야만 한다. 이를 위해서는 배관에 필요한 관과 관의 이음이 무리 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필요하다. 경우에 따라서는 플랜지 이음이나 용접이음을 하지만, 이들은 대형관의 이음에 주로 사용되며, 자동차용 배기계의 소음기 배관 등은 소형에 정밀을 요하는 부품이므로 특수 이음을 필요로 한다. 이런 경우에 주로 적용되는 공법이 파이프(혹은 튜브)의 스피닝이나 스웨이징 가공법이다.
○ 스웨이징(swaging)은 공구로 동일치수의 관재를 이음하기 위해 관 자유단의 지름을 관재 길이 방향으로 평행하게 키우는 확관(擴管)이나 감축시키는 축관(縮管)을 하여 끼워 맞춤한 후 용접을 하는 것이며, 스피닝(spinning)가공은 회전가공으로 회전운동(선반 종류)하는 축의 척에 스피닝용 다이를 물리고 여기에 피가공물을 설치한 후 롤러를 밀어 붙여 다이의 형상으로 전사시키는 작업을 말한다. 스피닝에 의해 제작되는 제품 중 대표적인 것이 주전자 몸통을 예로 들을 수 있다.
○ 스웨징 가공의 최대 축관률, 스피닝 가공에서는 테이퍼가공 최대 다이 반각과 가공 력의 최소화에 대하여, 또 편심이나 경사를 갖는 스피닝 가공이 가능한 가공법의 개발로 자동차 배기계의 복잡배관형상의 일체성형을 가능하게 한 결과에 대하여 소개하고 있다.
○ 살 두께가 얇은 관재 자유단의 성형에는 튜브 비딩(tube beading), 파이프 플레어(pipe flare)법 등이 있으며, 국내 스피닝 전문업체로는 삼아 아스코, 스피닝 신광공업사 등이 있으며, 스웨이징 전문업체로는 주식회사 호리기공이 있다.
- 저자
- Hironao ANDOU and Akinobu MORIKAW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3(614)
- 잡지명
- 塑性と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208~212
- 분석자
- 정*갑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