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작기계용 모터와 NC컨트롤러의 고효율화 대책
- 전문가 제언
-
○ 공작기계의 최신 에너지설계에 관한 이 특집자료는 NC공작기계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전력)절약을 타깃으로 핵심 요소부품인 모터와 NC컨트롤러의 개발동향과, 일본의 Mitsubishi Electric사가 생산현장에서 에너지절약형 공장자동화 솔루션으로 개발한 e&eco-F@ctory를 설명하고 있다.
○ NC공작기계의 소비전력은 NC시스템(모터와 드라이브 유닛 등)의 소비전력과 주변장치(냉각기, 유압펌프, 컴프레서 등)의 소비전력으로 대별된다. NC시스템의 경우, 주축모터가 전력소비 비율이 높기 때문에 이의 설계와 정밀가공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 NC공작기계 메이커들은 공작기계 주축모터의 고효율화에 대응하여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아시아지역을 겨냥한 새로운 프레임형 주축 모터와 고속 머시닝센터적용을 위해 고속?고효율 빌트인 모터를 개발했다.
○ Mitsubishi Electric사가 개발한 e&eco-F@ctory는 생산현장에 ICT를 접목하여 FA를 통해 코스트다운을 실현하는 솔루션인 e-F@ctory에 에너지요소를 추가한 것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여 생산 중 가동정보와 에너지소비정보를 수집하고, 시퀀서와 데이터베이스를 연결하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인터페이스를 통해 DB에 축적된다. 이 정보를 분석하여 생산성향상과 에너지절약에 활용한다.
○ 한국?일본과 같이 제조업이 발전한 국가에서는 많은 양의 전기(전체의 약 50%)를 제조부문에서 소비한다. 에너지?환경이 글로벌 이슈인 요즘에는 기계류의 수출에서 에너지소비지수는 경쟁력의 주요요소로 등장했다. 따라서 생산시스템의 핵심인 공작기계류를 비롯한 기계?장치부문의 에너지절약은 국가적 이슈이자 기업의 과제일 수밖에 없다. 이 부문에 대한 전략적 에너지절약 대책이 요구되며, 전력난을 겪고 있는 일본에서 추진 중인 기계류의 에너지절약노력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 저자
- SATOH Motoyori, TAKASHIMA Yosiharu, MAKITA Hiroyuk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12
- 권(호)
- 56(12)
- 잡지명
- 機械設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5~31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