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장력을 이용한 가상현실 오락게임 스파이더 히어로

전문가 제언
○ 현대에 사는 우리들은 오늘날 고도의 영상문화 시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고화질에 입체 영상까지 가정이나 모바일 환경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고 거기에 더해 초 고입장감까지 추구하는 단계에 와있다. 3D 영상에서 보는 것과 더불어 시간을 초월한 현실감의 감각까지 추구하고 있는 것이다.

○ 본고에서는 영화 ‘스파이더맨’에서 주인공이 거미줄을 손에서 발사하고 건물 사이를 날아다니는 활약상을 직접 몸으로 느낄 수 있는 ‘스파이더 히어로’라는 영상을 제작하고 특히 손에서 발사되는 실의 장력을 현실감 있게 느끼게 하는 작품에 대한 실제적인 체험 사례를 소개하였다.

○ 최근, 우리나라의 영화관에서도 4D 상영관이 있어 영상의 움직임에 따라 좌석이 요동하고 속도감을 느끼게 하는 바람도 불어주며 바다를 항해하는 장면에서는 물 분사기로 물방울도 뿜어준다. 그러나 이러한 지나친 가상 현실감은 관찰자에 따라 느낌이 다를 수 있으므로 대상자나 상황에 따라 사용 여부를 잘 판단해야 할 것이다.

○ 우리가 사용하는 게임기에서도 조이스틱을 움직이면 화면에서 영상이 동시에 움직이게 할 수는 있지만 화면의 동작에 따른 감각을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은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이는 쌍방향 통신이 가능해야 하고 동적인 요소를 전달하는 디바이스를 착용해야하는 복잡함이 있기 때문이다.

○ 본고에서 주장하는 실의 장력을 느끼게 하는 특수 장치에 대한 부분은 초고임장감을 추구하는 사용자에게는 필수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증강현실에 관한 연구가 우리나라 포항공대, 제주대 및 건국대 등 일부 대학에서 진행되고 있다. 향후 3D 영상으로부터 초현실감을 느낄 수 있는 감각 디바이스의 출현으로 영상문화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저자
Ken Ishibashi, Toni Da Luz, Remy Eynard, Naoki Kita, Nan Jiang, Hiroshi Segi, Keisuke Terada, Kyohei Fujita, Kazunori Miyat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보통신
연도
2012
권(호)
66(1)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보통신
페이지
11~16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