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극 해양의 가스 하이드레이트와 지질구조
- 전문가 제언
-
○ 가스 하이드레이트 저류층이 남극반도의 South Shetland섬이 있는 해양지역의 해저퇴적층 내에 분포되며, 이들 저류층은 광범위한 지각변형에 의해 영향을 받았다. 퇴적층 내의 가스 하이드레이트 분포와 유체순환을 분석하기위하여 속도모델이 이용되었다. 탄성파속도는 참고공극율(가스 하이드레이트가 없는 공극율)과 유효공극율(가스 하이드레이트 부존에 의해 감소된 공극율)의 차이로 표시되는 하이드레이트 공극율로 변환되었다.
○ 선 중합 심도 마이그레이션 탄성파단면은 습곡, 파쇄대 및 단층과 같은 여러 지질구조를 자세히 보여주며, 향사-배사구조와 하이드레이트 간의 관계가 관찰되었다. 특히 하이드레이트 공극율 값과 배사구조힌지로부터의 거리 간의 관계가 강조되었다. 미세파쇄대 모델은 향사구조가 하이드레이트 형성에 호조건을 제공하고, 반면 배사구조는 BSR하부에 양호한 자유가스집적의 조건을 제시한다.
○ 한국의 울릉분지에서는 비교적 조밀한 간격으로 상당량의 2D탄성파탐사를 실시하였고, 가스 하이드레이트 부존 가능지역에 대하여 3D탄성파탐사를 실시하였다. 가스침니구조를 다수 발견하였으며, 그 중 UBGH1-10지점은 가스침니구조에 의한 대표적인 가스 하이드레이트 부존 지역으로 확인되었다. 그 외에도 많은 가스침니구조가 존재하며, 이들에 대한 지질학적, 지구화학적, 지구물리학적 종합연구가 수행 중에 있다.
○ 울릉분지에는 신생대 제3기 이후의 해성층이 매우 두껍게 퇴적되었으며, 제3기초부터 최근까지 확장운동, 압축운동 및 수평이동운동 등 지각운동을 오랫동안 받아 지각 변형되었다. 그 결과 분지 내에는 단층, 습곡, 파쇄대 및 미세파쇄대가 다수 복잡하게 존재한다. 이 연구에서는 퇴적층 내 유체의 집적은 전적으로 단층 및 습곡과 같은 지체구조특징과 관계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들 결과를 울릉분지의 가스 하이드레이트 저류층 확보에 적극 응용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저자
- Maria Filomena Loreto, Umberta Tinivell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12
- 권(호)
- 36
- 잡지명
- Marine and Petroleum Geolog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164~171
- 분석자
- 박*순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