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루미늄합금과 아연도금강의 CMT 용접

전문가 제언
○ 일본 Aichi Sankyo사의 총대리점을 맡고 있는 오스트리아의 Fronius International GmbH와 철강 제조업체인 Voestalpine사가 공동으로 강판과 알루미늄의 이종금속 용접법을 개발하였다. 이 하이브리드 시트는 자동차의 루프, 윈도우, 프레임에 적당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 자동차 회사들은 자동차의 무계를 줄이면 연비가 올라가면서 탄산가스 배출이 적어지는 점에 착안하여 자동차 중량을 줄이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

○ 자동차 산업은 어떤 산업보다도 다양한 용접방법이 이용되고 있다. 일본의 Honda자동차에서는 마찰교반용접방법으로 종전에 철판으로만 만들던 자동차 보디보다 무계가 25%나 가벼워진 철과 알루미늄으로 보디를 만들게 되었으며 2013년부터 생산되는 자동차에는 이 기술을 사용한다고 한다.

○ 서로 다른 강재를 레이저 빔 용접으로 조립하는 테일러드 블랭크기술(Tailor Welded Blank)은 자동차 경량화에 매우 필요한 기술이며 최근에는 이 기술을 이용하여 강판과 알루미늄의 이종재료 접합에도 많이 활용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자동차에 알루미늄 사용을 늘려 자동차를 경량화하기 위한 이종금속용접법을 포함한 자동차 용접의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김종훈 박사 연구팀이 알루미늄소재에 대한 용접기술 및 차체부품 적용기술개발에 성공하여 자동차부품 소재 중 알루미늄이 7%정도 차지하던 비율을 2014년에 15%까지 사용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실용적인 철?알루미늄의 이종금속 용접이 활발하게 연구되기를 바란다.

저자
Teruo Yaamaguti, Jiro Yamamo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12
권(호)
50(11)
잡지명
輕金屬溶接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439~443
분석자
이*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