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태양광 발전의 원가 경쟁력 전망

전문가 제언
○ 태양광 발전소가 최근 세계적으로 급속히 증가하였다. 저자들은 2011년 하반기의 데이터를 기준으로 태양광발전의 원가경쟁력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유틸리티용 규모는 화석연료 발전보다 원가경쟁력이 없으나 일반용의 경우 미국 일부지역에서 일반 수요가들이 지불하는 소매 전기료 관점에서 이미 같은 원가수준에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 결론은 태양광발전에 대한 연방세제 혜택과 지리적 위치에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 저자들은 또 최근의 추세를 기준으로 유틸리티용 규모의 경우 2020년 말에는 원가경쟁력에 도달할 것이며 일반용 규모의 경우에는 10년 후에 연방세제 혜택이 만료되어도 그리드패리티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또 이 결론은 새로운 기술혁신이 없어도 적용된다.

○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는 태양광발전을 포함한 여러 재생에너지 사업의 사업성 검토와 투자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하여 System Advisor Model(SAM)을 개발하였다. 저자들은 이와는 다른 접근방법을 택하였다. 우리나라 학계에서도 여러 건의 연구가 발표되었다. 예를 들면 박성준(경희대) 등의 ”보급시장 및 연구개발 투자를 고려한 태양광 발전 단가 예측: 2요인 학습곡선 모형”, 박수억(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의 “지속가능한 태양광 발전 시스템의 경제성 분석”, 이민식(산은경제연구소) 등의 “글로벌 태양광산업의 전망과 전략적 시사점”이다.

○ 저자들은 독일 같은 북방지역에서의 태양광발전을 아주 비관적으로 보았다. 지리적 위치 관점에서 한국은 독일보다는 좀 낫지만 미국 서남부 지역보다는 월등 불리하다. 한국이 설비이용률 면에서 절대 불리하지만 투자비 면에서는 유리할 수 있다(미국 서남부의 CF는 2.4인데 한국은 약 1.6 독일은 약 1.1이다). 그 외에도 이 연구에서 잡은 기준은 한국과 많이 다르다. 기술혁신을 위한 연구가 세계적으로 활발하게 수행되고 있으므로 비관적으로만 보지 말고 혁신적인 기술개발로 불리한 점을 극복해야 된다고 본다. 위 SAM 같은 소프트웨어도 필요하다.

저자
Stefan Reichel stein, Michael Yorston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3
권(호)
55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117~127
분석자
이*용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