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모델의 자율 직립방향
- 전문가 제언
-
○ 대부분의 디지털 인공모델은 인간 감각에 일치하는 유일한 직립방향을 취할 수 있으나, 다각형 메시(mesh)와 같은 디지털 인공모델은 다양한 기술로 제작되므로 직립방향보다 상당히 기울어진 경사를 가질 수 있다. 이 논문은 저차계수(rank)행렬 정리를 이용하여 인공모델의 직립방향을 찾는 새로운 자율적 방법을 소개하고 모델이 축과 나란한 방향을 취할 때 모델의 영상이 저차계수 행렬로 처리될 수 있음을 보였다.
- 객체 영상의 최적 저차계수 관찰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최근에 소개된 TILT(Trans-form Invariant Low-rank Textures) 기법을 사용하여 모델을 반복적으로 회전시킨다. 이후 직립방향은 모델의 기하학적 특성 분석으로 6개 축에 정렬된 후보 방향에서 쉽게 선택될 수 있다. 제시된 방법은 모델의 질적인 측면과 상관없이 모델에 대한 별도의 훈련환경을 요구하지 않고 다양한 구현으로 그 효과성과 안정성을 보였다.
○ 이 논문의 주된 공헌은 첫째, 디지털 인공모델의 직립방향을 찾는 자율기법의 제시와 모델의 별도 훈련환경이 요구되지 않는다는 점이며, 둘째, 비다양체(manifold) 메시와 2D 투영영상모델과 같은 점 클라우드를 포함하는 어떤 경우의 모델형태에도 적용할 수 있다는 점, 셋째, 사용자가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하고 직관적 기법이라는 점이다.
○ 이 연구는 컴퓨터그래픽스나 영상처리를 위시한 연상시각화 응용처리뿐만 아니라 건축과 토목에도 활용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시스템구축에 필요한 기법이다. 따라서 이 기법은 방대한 시각 데이터를 스마트 미디어에 구현해야 하는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물리현실 간의 인지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 이 논문의 저자는 중국 사람이다. 난해한 삼차텐서 연산을 이해하고 반복회전법을 이용하는 수치해석기법을 이해해야 한다. 산업?응용수학이 강한 국가의 연구자는 다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연구자는 발견하기 어렵다. 향후 한국에서도 이 분야의 활발한 연구 결과를 기대해 본다.
- 저자
- Yong Jin, Qingbiao Wu, Ligang Li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12
- 권(호)
- 74
- 잡지명
- Graphical Model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99~108
- 분석자
- 김*진
- 분석물
-
이미지변환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