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중소규모빌딩을 대상으로 한 Cloud형 에너지관리 서비스시스템

전문가 제언

○ 일본정부는 건물분야의 절전과 효율적인 에너지관리에 있어서 대규모빌딩의 경우는 자금과 기술 및 전문 인력을 자체적으로 해결하고 있는데 반해 중소규모빌딩은 문제해결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도와주기 위하여 2011년도에 ”에너지관리시스템 도입촉진 사업비보조금(BEMS도입사업)”프로젝트를 시작하였다.

○ 이 보조금사업은 정부에 등록된 BEMS Aggregator라고 하는 “에너지이용정보관리운영자”가 중소빌딩 등 고압소규모 전력수요자(계약전력 50~500kW)에 대하여 Cloud형의 BEMS를 도입하여 1년 이상의 에너지관리지원서비스의 계약을 하고 Aggregator마다의 총량으로 10%이상의 전력소비량삭감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력수요자는 일정한 부분을 감당하는 조건으로 BEMS도입비용의 일부를 보조금으로 지원 받게 된다.

○ 정부는 우선 1차적으로 전국에서 응모한 59개사 가운데 건물에너지관리지원사업의 과거실적과 경험이 많은 회사를 선정해서 2012년 5월 8일 현재 BEMS Agrregator로 채택한 단체는 21개사업자가 된다. 이 가운데 하나가 Hidachi그룹의 자회사들과 Tokyo가스로 Consortium을 구성해서 정부에 등록한 BEMS Aggregator이다.

○ 본 문헌은 이 Hidachi그룹이 중소규모빌딩의 특징을 살려서 고객의 에너지절약에 관련된 관리와 지원을 해주는 “BIVALE"이라는 명칭의 Cloud형 에너지관리 서비스시스템을 개발한 내용을 요약 한 것이다. 일본정부는 앞으로도 이와 같은 BEMS Aggregator를 많이 늘려서 에너지관리서비스산업의 신장을 통한 중소빌딩의 에너지절약을 촉진시킬 계획이라고 한다.

○ 일본정부가 최근에 시작한 이 BEMS Aggregator제도는 확실히 새로운 모델이라고 보며 나아가서는 CEMS(Community Energy Management System)에 접속시켜서 넓은 범위의 지역에너지관리를 통한 Smart City 의 부분적인 인프라로 형성해가는 것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우리나라에서도 중소규모빌딩의 에너지관리 서비스시스템으로 일본정부가 시행하고 있는 새로운 모델이 참고가 되었으면 한다.
저자
D DAMARU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에너지
연도
2012
권(호)
64(8)
잡지명
省エネルギ―
과학기술
표준분류
에너지
페이지
32~36
분석자
차*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